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준범

여야 '재난지원금' 29일 통과 합의…5월 지급 전망

여야 '재난지원금' 29일 통과 합의…5월 지급 전망
입력 2020-04-27 19:56 | 수정 2020-04-27 19:58
재생목록
    ◀ 앵커 ▶

    모든 국민에게 긴급 재난 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한 추경 예산안을 여·야가 모레 본 회의에서 처리 하기로 합의 했습니다.

    합의 대로 순조롭게 진행이 된다면, 다음달 13일, 4인 가구를 기준으로 100만원 씩 지급될 예정인데요.

    보도에 이준범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전국민 대상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의 마지막 관문은 추경 예산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입니다.

    여야는 원내수석부대표 간 회동을 통해 오는 29일 밤 9시 본회의를 열어 추경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윤후덕/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관련 법안 등을 처리한다."

    앞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재난지원금 관련 13개 상임위 중 가장 먼저 추경안을 상정하며 본격 심사에 들어갔습니다.

    [전혜숙/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국회 예결위도 내일 전체회의를 열어 본회의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절차를 진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종배/미래통합당 예결위 간사]
    "전체회의 하면서 질의도 있을거고, 모레(29일) 오전쯤 그런것들이 정리가 되지 않을까 그렇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전국민 지급을 위한 추가 재원을 예산 조정을 통해 마련하기로 여야 지도부가 합의하면서 국회 일정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추경예산안이 29일 본회의를 통과하면 정부 계획대로 다음 달 13일 4인 가구 기준 1백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전 국민에게 지급됩니다.

    지원금을 자발적으로 기부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특별법안도 발의됐습니다.

    재난지원금을 받은 뒤 누구나 일정 금액의 기부가 가능하고, 3개월 내 신청하지 않으면 기부 의사가 있는 걸로 보고 자동으로 기부금 처리하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모인 기부금은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위기 극복에 사용됩니다.

    야당 일각에서는 3조6천억원의 국채 발행 규모를 좀 더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구체적인 재원 마련 방안을 둘러싼 여야 협상이 막판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준범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