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명아

정경심 "檢 언론 플레이에 상처"…쟁점에 '진술 거부'

정경심 "檢 언론 플레이에 상처"…쟁점에 '진술 거부'
입력 2020-04-27 20:11 | 수정 2020-04-27 20:24
재생목록
    ◀ 앵커 ▶

    '내 목표는 강남에 건물을 사는 것'이라는 문자 메시지가 법정에서 공개된 정경심 교수.

    오늘 5촌 조카 조범동 씨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서 그 말은 '검찰의 언론 플레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횡령 혐의에 영향을 줄 만한 쟁점을 두고 검찰과 치열한 공방을 벌였습니다.

    조명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에서 정경심 교수에게 건네진 1억 5천여만 원.

    정 교수와 조범동 씨는 이 돈을 횡령했다는 혐의의 공범으로 기소됐지만, 정 교수는 줄곧 '빌려준 돈의 이자'라는 입장입니다.

    검찰은 조 씨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정 교수를 상대로, 이 돈이 '투자의 대가'가 아니었냐고 추궁했습니다.

    실제로 조 씨와의 대화에서 정 교수가 '투자금'이란 말을 썼다며, 사모펀드의 설립과 운영해 관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정 교수는 "전공이 문학인데, 말에 적응력이 뛰어나 상대방의 말을 따라 한 것"이라고 부인했습니다.

    또 정 교수가 조 씨에게 "날 도와주는 것도 우리 남편의 스탠스를 보고 하는 것"이란 말을 했다고 검찰이 제시한 녹취록에 대해선, "'정치적 스탠스'라는 식으로 검찰이 언론 플레이를 한 것"이라며 "저희 남편은 돈에 전혀 관심 없는 사람"이라고 맞받았습니다.

    이어 석 달 전 자신의 재판에서 공개된 문자메시지에 대해서도 "검찰의 언론 플레이에 상처를 받았다"며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내 목표는 강남 건물을 사는 것'이라고 남동생에게 보낸 메시지는 "강남 건물이 4~50억 한다"는 조범동 씨의 말을 듣고 마음이 들떠 동생에게 사적으로 한 말일 뿐"이었다는 겁니다.

    하지만 정 교수는 자신이 공범 관계에 놓인 혐의에 대한 질문에는 '모른다'거나 진술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정 교수는 지난 20일 이미 조 씨의 재판에 증인으로 소환됐지만, 자신의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로 나오지 않았다가 과태료에 이어 강제구인 가능성까지 언급되자 오늘 증인석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MBC뉴스 조명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