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영회

[정참시] 민경욱 "서둘러요! 현상금 줄어요" / 대통령의 전화 "식사 한번 합시다"

[정참시] 민경욱 "서둘러요! 현상금 줄어요" / 대통령의 전화 "식사 한번 합시다"
입력 2020-05-13 20:41 | 수정 2020-05-13 20:42
재생목록
    ◀ 앵커 ▶

    정치적 참견 시점, 정치팀 박영회 기자 나와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첫 소식, "민경욱 '서둘러요! 현상금 줄어요'"

    민경욱 의원이 현상금을 내걸었다는 얘기인데 무슨 현상금입니까?

    ◀ 기자 ▶

    네, 제보현상금입니다.

    중국 동포들에게 부정선거를 밝힐 수 있는 제보를 달라, 오늘은 5백, 내일은 4백, 모레 3백만 원…이런 식으로 5일간 현상금을 걸었습니다.

    "서두르십시오. 하루에 현상금이 백 만원씩 줄어듭니다" 빠른 제보를 당부했습니다.

    민 의원은 그동안 선관위가 개표 사무원으로 중국인을 채용한 게 선거조작 증거라고 주장해 왔는데, 그래서 중국동포를 향해 제보를 요청한 것 같습니다.

    ◀ 앵커 ▶

    민경욱 의원은 연일 선거조작 의혹 공세를 펴고 있는데 야당이 도와주지 않는 거 같습니다.

    ◀ 기자 ▶

    네, 선관위의 투표용지 관리가 부실하다는 점은 확인이 됐지만, 선거 조작의 증거로는 충분치 않다는 판단 때문일 겁니다.

    여야 모두 거의 반응이 없었는데, 오늘 참다못한 여당이 집중포화를 쏟아냈습니다.

    들어보시죠.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말 같지가 않아서 응대를 안 하려고 했었는데…인천지역에서 선거부정이 일어났다고 하면서 증거로 내미는 것이 구리지역의 투표용지이고…아직도 19세기 이야기를 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참 안타깝습니다."
    [박주민/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투표용지를 탈취한 행위 자체도 불법인데 그렇게 불법적으로 탈취된 투표용지를 국회에서 버젓이 공개한다는 것도 참 부끄러운 모습인 것 같습니다."

    민 의원은 제보를 받을 휴대전화 번호도 공개했는데, 몇 시간 뒤 "제보인 줄 알고 전화를 받았는데 왠 사람이 욕설이나 했다, 나중에 조치를 취하겠다"는 글도 남겼습니다.

    과연 세상이 뒤집힐 선거조작일지, 누군가의 의도적인 투표용지 탈취인지, 결국 검찰 수사로 밝혀지게 됐습니다.

    ◀ 앵커 ▶

    다음 소식 보겠습니다.

    "대통령의 전화…'식사 한번 합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전화를 해서 식사나 한 번 하자고 했다는 건데 당사자가 누구죠?

    ◀ 기자 ▶

    막 선출된 열린민주당 최강욱 신임 대표에게 축하 전화를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 개혁에 열린민주당의 역할이 중요하다, "소수정당이라 다른 정당과 협력이 중요할 거"라고 당부를 했고요.

    당연히 민주당을 도와달라는 당부겠죠.

    최강욱 대표는 "등대정당이 되겠다. 민주당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메꾸겠다" 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빠른 시일 내에 편하게 같이 식사라도 할 기회를 갖자"고 마무리했는데요.

    열린민주당은 11시 26분부터 7분간 통화했다, 이런 분 단위의 사실관계까지 밝히면서, 대통령의 격려전화에 한껏 고무된 모습입니다.

    ◀ 앵커 ▶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당 대표 된 것에 대한 축하 전화였을 테지만, 더불어 민주당 입장은 약간 난감했을 수 있고 반대로 열린민주당은 상당히 반겼을 거 같습니다.

    ◀ 기자 ▶

    네, 더불어민주당은 위성정당으로 더불어시민당과 연합을 하면서, 열린민주당과는 거리를 두고 갈등을 빚었죠.

    그때 발언 들어보시죠.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민주당' 명칭을 쓰는 정당이 있는데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 사칭한 것에 불과하며 정치도의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윤호중/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열린민주당이) 대단히 부적절한 창당과 공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정봉주/열린민주당 대표]
    "여러분들이 언제부터 갑이었다고 그렇게 갑질을 해댑니까? 적당히들 좀 하라고 적당히들!"

    그렇게 가족이 아니라고 했는데, 오히려 집안 큰 어르신이 챙겨주고 잘 지내라고 격려한 상황이 됐습니다.

    선거 내내 이어진 여권의 가족 논란, 21대 국회에선 어떻게 정리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앵커 ▶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박영회 기자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