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병산

첫발 뗀 '협치'…훈훈한 대화·미묘한 신경전

첫발 뗀 '협치'…훈훈한 대화·미묘한 신경전
입력 2020-05-28 20:20 | 수정 2020-05-28 21:43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 대표가 1년 반 만에 청와대에서 만났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협치가 필요하다는 데에는 뜻을 같이했지만, 세부 현안을 두고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였습니다.

    손병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대통령이 특별한 손님을 초대할 때 쓰는 청와대 내 유일한 한옥 건물 '상춘재'에 민주당과 통합당 신임 원내대표가 초대됐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오늘 대화도 날씨만큼 좋을 것 같습니다."

    [주호영/미래통합당 원내대표]
    "김 대표님이 잘해 주시면 술술 넘어가고, (상임위원장) 다 가져 간다 이런 말하면…"

    [문재인 대통령]
    "빨리 들어가는 게 덜 부담스럽겠죠?"

    허심탄회한 대화를 위해 공개발언도, 배석자도 없었던 오늘 회동은 예정을 1시간 이상 넘긴 2시간 36분간 진행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법에 정해진 날짜에 국회 개원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고용 관련 법안과 3차 추경 처리, 또 공수처 7월 출범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그러면서 "국회가 제때 열리고 법안이 제때 처리되면, 김태년 원내대표를 업어드리겠다"는 말도 했습니다.

    [강민석/청와대 대변인]
    "20대 국회도 협치와 통합을 표방했으나 실제로는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면서, 이번에는 제대로 한 번 해보자는 것이…"

    하지만 개원협상 쟁점인 법사위 문제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체계·자구심사 권한을 없애자"고 했지만 주 원내대표는 "졸속입법이 우려된다"며 맞섰습니다.

    이른바 '정의기억연대' 사태에 대해서는 야당이 "2015년 일본과의 위안부 합의를 현 정부가 무력화한 뒤 사실상 방치한 게 근본 원인"이라며 날을 세웠습니다.

    문 대통령은 "당시 합의는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했고, 사전에 공유되지도 않았다"며 "당시 정부도 '위로금 지급'식으로 합의 취지를 퇴색케 했다"고 반박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전 국민 고용보험'에 대해서는 "특수고용노동자의 경우 내년 시행이 목표고, 자영업자는 소득파악이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회동 말미에 주호영 원내대표는 야당과의 소통을 위한 정무장관직 신설을 제안했고, 문 대통령은 "의논해보라"며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지시했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영상취재: 송록필, 박주일 / 영상편집: 김민호)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