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준범

침묵 깬 윤미향…사과는 했지만 의혹은 부인

침묵 깬 윤미향…사과는 했지만 의혹은 부인
입력 2020-05-29 19:42 | 수정 2020-05-29 19:43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윤미향 당선인은 사과를 했지만 의혹은 모두 부인했습니다.

    이용수 할머니가 배신자로 느낄 만큼 신뢰를 못 드린 점, 또 개인 계좌로 모금을 한 건 잘못 됐다면서 사과했습니다.

    대신 어떠한 법률적 부정은 없었다면서 의원직을 사퇴할 뜻이 없다는 걸 분명히 했습니다.

    먼저, 이준범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회 회견장에 들어선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은 먼저 국민께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윤미향/더불어민주당 당선인]
    "믿고 맡겨 주신 국민들께 깊은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다소 긴장한 듯 기자회견 내내 땀을 흘렸지만, 침착한 태도로 의혹 대부분을 반박했습니다.

    주택 구입 자금은 예금과 가족들에 빌린 돈으로 마련했으며, 아파트 구입 시점은 정대협 모금에 개인계좌를 사용하기 이전이기 때문에 후원금과 무관하다고 했습니다.

    [윤미향/더불어민주당 당선인]
    "급여를 받으면 저축하는 오랜 습관이 있습니다. 주택 마련과 딸의 학비, 그리고 조금이라도 안정된 삶을 꿈꾸기 위한 제 나름대로의 최소한의 생활 방편이었습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미리 알고 있었다는 주장에는 할머니 얘기를 들어서 알게 됐다고
    주장했고, 류경식당 탈북 종업원들에게 월북을 권유했다는 언론보도는 허위라고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다만, 개인명의 계좌 4개로 모두 9건의 정대협 활동 후원금을 모금한 것은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개인계좌로 모금한 2억8천만원 가운데, 2억3천만원은 목적에 맞게 사용했으며, 남은 돈 5천만원은 모두 정대협 사업에 썼다고 해명했습니다.

    [윤미향/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전체 할머니를 위한 활동에는 저희가 정대협이나 단체 명의로 (모금)활동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명의로 그렇게 했다라는 것은 명확하게 잘못이고…"

    또, 자신의 아버지를 안성 쉼터 관리인으로 고용한 것 역시 잘못이었다고 다시 사과했습니다.

    내일이면 국회의원 신분이 되는 윤 당선인은 의정활동에 엉킨 실타래를 풀어가는 노력을 하겠다며, 의원직 사퇴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윤미향/더불어민주당 당선인]
    "할머니들의 그 뜻을 이룰 수 있도록, 지난 30여년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고 싶습니다."

    또 검찰이 소환하면 성실히 응하겠다며 불체포나 면책 같은 국회의원의 특권 뒤로 숨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준범입니다.

    (영상취재 : 양동암, 이성재 / 영상편집 : 우성호)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