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하늘

[단독] "우리 아이 못 맡겨"…학부모들이 복직 막은 이유

[단독] "우리 아이 못 맡겨"…학부모들이 복직 막은 이유
입력 2020-05-30 20:23 | 수정 2020-05-30 20:26
재생목록
    ◀ 앵커 ▶

    몇 년 전 한 사립고등학교의 교사 채용 시험에서 현직 교사들이 지원자의 성적을 조작한 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 교사들이 복직을 하게 돼서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있는데요.

    MBC가 당시 사건 기록을 입수해서 살펴봤더니, 필기시험의 OMR카드를 조작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손하늘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서울 노원구의 한 사립고등학교 앞에서 학부모들이 침묵 시위를 벌입니다.

    [A 씨/학부모]
    "비리 교사가 등교를 하는 것 자체가 부당하고 합리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 교사 채용은 지난 2015년에 있었습니다.

    음악교사 1명 모집에 70명이 넘게 지원할 정도로 치열했던 선발 과정.

    그런데 4년간 기간제로 일해 친분이 있던 김 모 씨를 합격시키기 위해, 동료 교사 3명이 나섰습니다.

    시험감독관이었던 유 모 교사가 후배교사 2명에게서 김 씨의 필기시험 OMR 카드를 넘겨받아, 오답 4개를 수정테이프를 이용해 정답으로 바꾸는 방식의 부정행위였습니다.

    김 씨의 필기 성적은 35등에서 12등으로 뛰어올랐고, 결국 김 씨는 면접까지 통과해 정규직 교사로 임용됐습니다.

    3년 뒤 교육청의 감사로 이 사실이 들통나 해당 교사들은 면직됐고, 지난해 법원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와 벌금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성적 조작에 관여한 교사가 학생들에게 공정성을 요구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벌금형을 받은 후배 교사 두 명이 "면직이 가혹하다"며 정부에 이의를 제기했고, 지난달 복직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불법 채용을 주도한 선배 교사의 요청을 거부하기 어려웠을 것이란 점 등이 고려된 조치였습니다.

    학교 재단이 행정소송을 제기하지 않는다면 성적 조작, 부정 채용에 가담했던 교사들은 다시 돌아와 교단에 서게 됩니다.

    학부모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B 씨/학부모]
    "지필고사의 성적을 조작하는 것은 차원이 다릅니다. 어떤 잣대로 이 분은 아이를 가르쳐도 된다고 결정을 내린 건지…"

    학교 재단 측은 해당 교사들의 비위 사실과 복직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가, 문제가 불거지자, 복귀 결정에 불복하는 행정소송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손하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