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청와대 핫라인마저…침묵 속 대응책 고심

청와대 핫라인마저…침묵 속 대응책 고심
입력 2020-06-09 19:44 | 수정 2020-06-09 19:46
재생목록
    ◀ 앵커 ▶

    특히, 남북 정상간 직통 전화 이른바 핫 라인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두 정상의 관계 개선을 상징해 줬다는 점에서 정부가 적잖이 당혹해할 거 같습니다.

    취재 기자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임명현 기자.

    ◀ 기자 ▶

    네, 청와대입니다.

    ◀ 앵커 ▶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 따로 안 나왔단 말이죠, 내부적으로는 어느 정도 충격이 있을 거 같은데 분위기가 어떤지, 파악이 됩니까?

    ◀ 기자 ▶

    네, 취재 과정에서 북한의 조치가 예상보다 강도높다, 그래서 좀 당혹스럽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공식적으로는 일절 대응이나 반응을 하지 않았는데요.

    특히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하는지가 관심이었는데, 열지 않았습니다.

    국민들이 불안해할 수 있고 북한을 향해서도 불필요한 메시지를 줄 수 있는 만큼 이른바 'low-key(로우 키)', 즉 절제하면서 차분한 기조로 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지금까지 나온 북한의 대남공세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진 않았고, 김정은 위원장의 대남 비방도 나오지 않은 만큼 판 자체를 깨려는 것은 아니라는 분석입니다.

    그래서 일희일비하지 않고, 상황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나가겠다는 게 청와대의 기류입니다.

    ◀ 앵커 ▶

    자 지금,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말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대응책이 가능할까요?

    ◀ 기자 ▶

    일단 정보당국 간 물밑접촉이라든가 특사 파견, 친서 교환 같은 소통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선은 북한이 문제삼고 있고 접경지 주민들도 반발하는 대북전단 문제를 실효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입니다.

    우리 체제 특성상 당장 입법화는 어렵더라도, 실제로 대북전단이 살포되지 않도록 행정력을 활용해 방지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또 다음 주 6.15 남북정상회담 20주년을 계기로 흔들림없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해가겠다는 뜻을 문 대통령이 직접 밝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부 전문가와 여당 의원들은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처리와 같은, 좀 더 적극적인 남북합의 이행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취재: 송록필, 박주일 / 영상편집: 이정섭)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