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정연

수도권 대유행 도화선 되나…"동선 속이면 구속"

수도권 대유행 도화선 되나…"동선 속이면 구속"
입력 2020-06-09 20:04 | 수정 2020-06-09 20:05
재생목록
    ◀ 앵커 ▶

    문제는 수도권 집단발병이 어르신 보호 센터나 이주민 쉼터처럼 방역이 취약한 곳으로 확산 되고 있다는 겁니다.

    '수도권 대유행'의 도화선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신정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9명의 확진환자가 나온 서울 구로구 중국동포교회 쉼터는 갈곳 없는 중국동포들의 임시거주시설입니다.

    그리고 6명이 확진판정을 받은 광명어르신보호센터의 경우 치매 등 중증질환을 앓는 노인들을 낮시간에 보호하는 복지시설입니다.

    방역을 철저히 한다고는 하지만 서로 다른 동선을 가진 다수의 사람들이 단일한 공간에 밀집해 있다는 점에서 방역취약지대로 분류됩니다.

    이태원 클럽, 쿠팡 물류센터에서 시작된 수도권 집단 감염이 취약계층이 거주하는 곳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모습입니다.

    [권준욱/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최근에는 맨 처음 감염경로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밀집되고 밀폐된 공간에서 빠른 전파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폭발적으로 증가한 확진자의 대부분이 방역취약지대에 놓여졌던 외국인 노동자들이었습니다.

    방역당국은 방역취약 혹은 방역 사각지대로 분류되는 시설의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까지 관련 시설들을 긴급 점검할 예정입니다.

    [손영래/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이러한 연쇄적인 집단감염의 고리를 조기에 차단하지 못할 경우 수도권의 대유행 양상도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이달 국내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확진 환자 313명 중에서, 97%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주민입니다.

    방역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선 강경하게 대응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동선을 속이는 등 허위신고를 할 경우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방역수칙을 위반한 곳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치료비 등 구상권을 청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신정연입니다.

    (영상편집: 유다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