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재영

사실상 '박원순 청문회'…"진상규명 노력"

사실상 '박원순 청문회'…"진상규명 노력"
입력 2020-07-20 20:17 | 수정 2020-07-20 20:19
재생목록
    ◀ 앵커 ▶

    국회는 오늘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었는데, 박원순 전 시장의 의혹과 관련된 질의가 쏟아지면서, 사실상 '박원순 청문회'가 됐습니다.

    김 후보자는 성추행 고소 건은 공소권이 없어 종결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 필요성은 인정했습니다.

    보도에 조재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경찰의 수장이 될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수사가 어떻게 될지를 묻고 또 물었습니다.

    [임호선/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 부분에 대해서 경찰 수사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계십니까?"

    [김창룡/경찰청장 후보자]
    "피고소인이 사망을 해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관련 규정에 따라서 공소권 없음으로 조치하는 게 타당하다고…"

    김 후보자는 "수사는 법과 규정을 따라야 한다"며, 현행법상으론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서범수 미래통합당 의원-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 수사를 하라고 만약 지시를 하면 우리 후보자님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경찰은 법규정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만 해야 된다고…"
    (대통령께서 지시하셔도 못하는 겁니까, 그건?)
    "네."

    고소 사실이 사전에 어떻게 유출됐는지, 청와대로 보고한 것은 적절했는지를 놓고도 추궁이 나왔지만, 김 후보자는 중요 사건은 발생 단계에서 청와대에 보고하도록 한 규정에 따른 적절한 조치였다고 답변했습니다.

    [박수영/미래통합당 의원]
    "청와대에 보고한 거는 어떤 근거에서 보고하게 됐습니까?"

    [김창룡/경찰청장 후보자]
    "예, 정부조직법 등 국정운영 체계에 따라서 보고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통합당 권영세 의원은 경찰이 고소 사실을 처음으로 인지한 건, 고소장이 접수되기 전인 8일 오후 2시 28분이라면서 경찰에서의 유출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피해자 변호인 측에서도 서울시 고위 공무원 관련이니 서울청에서 조사해 달라고 전화했다는 사실을 밝혔지만, 김 후보자는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김 후보자는 성추행 의혹 사건과는 별개로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 서울시의 성추행 묵인과 은폐 의혹, 그리고 2차 가해에 대해서는 철저한 수사를 약속했습니다.

    성추행 의혹도 수사는 어렵지만, 진상 조사의 필요성은 인정하고 공감한다면서, 법의 한도 내에서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MBC뉴스 조재영입니다.

    (영상취재: 이형빈 / 영상편집: 최승호)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