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재웅

"갑자기 불어난 물이 댐 터지듯…" 주택 덮쳐 1명 사망

"갑자기 불어난 물이 댐 터지듯…" 주택 덮쳐 1명 사망
입력 2020-08-02 20:00 | 수정 2020-08-02 20:31
재생목록
    ◀ 앵커 ▶

    경기 남부 지역의 피해도 컸습니다.

    안성에선 산사태가 잇따르면서, 토사가 주택을 덮쳐 50대 남성 한 명이 숨지고, 70대 여성이 매몰됐다가 구조됐습니다.

    피해 현장을 신재웅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 리포트 ▶

    마을 도로가 흙탕물에 쓸려내려가면서 어디가 도로인지 구분조차 힘듭니다.

    한 시간에 100밀리미터의 폭우가 말 그대로 물 폭탄처럼 쏟아진 경기도 안성시 일죽면입니다.

    산사태에 흙더미가 들이닥친 조립식 주택은 위태롭게 기울어져 있고, 바로 옆 양계장 지붕은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만큼 주저앉았습니다.

    마을 주민들은 구사일생으로 몸을 피하면서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고 긴박했던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원태훈/일죽면 마을 주민]
    "갑자기 불어난 물로 댐이 터지듯이 그냥 물이 쏟아져 내려오더라고요. 밑에서는 속수무책이었죠. 벽채가 무너지고 넘어지면서 돼지 안에서 다 죽고…"

    소방당국은 2시간에 걸쳐 양계장 건물과 일대를 수색한 끝에 주택 안에서 숨진 50대 남성을 발견했습니다.

    당시 집 안에 함께 있던 다른 가족 3명은 무사히 탈출해 화를 면했습니다.

    이곳은 평상시 물이 흐르지 않는 곳인데요, 갑작스러운 산사태에 이렇게 계곡 급류가 만들어졌고, 길목에 있던 주택이 10미터 정도 뒤로 밀려난 상황입니다.

    산사태에 흘러내린 토사의 위력을 짐작케 할 만합니다.

    인근 죽산면의 한 마을에서도 산사태가 발생해 토사에 깔린 집에서 70대 여성이 3시간 가량 갇혀 있다가 가까스로 구조됐습니다.

    [안종철/경기도청 산사태대응팀장]
    "마사토 지형인만큼 모래 성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산사태에 아주 취약한 부분이 있습니다. 갑자기 비가 많이 오면서 일시적으로 토사가 한꺼번에 밀려 내려와…(산사태로 이어졌습니다)"

    오늘 오후 6시 기준으로 경기도 여주와 이천, 안성에는 산사태 경보가, 양평과 연천에는 주의보가 내려진 있어 추가 인명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산사태 상황실을 가동해 현황을 파악하고 예찰 활동을 벌이는 한편, 경기도 전역에 내일(3일)까지 100에서 300㎜ 이상의 비가 더 내릴 것으로 예보된 만큼 비상단계를 4단계로 격상했습니다.

    MBC 뉴스 신재웅입니다.

    (영상취재: 독고명·나경운/영상편집: 이지영)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