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재영

"내 지역구는 안 돼" 내부 반발에…서둘러 '진화'

"내 지역구는 안 돼" 내부 반발에…서둘러 '진화'
입력 2020-08-05 21:02 | 수정 2020-08-05 21:03
재생목록
    ◀ 앵커 ▶

    수도권에 13만 가구를 공급하겠다는 정부의 대책 발표 이후, 여권 내부에서 여진이 잇따랐습니다.

    여당 소속 지자체장은 물론 지역구 의원들까지 잇따라 반발하면서 파장이 커지자, 민주당이 긴급 당정회의까지 열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조재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태릉골프장이 위치한 서울 노원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 우원식·김성환 의원.

    정부의 공급대책 발표 직후 "83만㎡에 1만 세대를 건설하는 고밀도 개발은 난개발에 가깝다"며 "교통대책도 너무 부족하다"고 정부와 다른 목소리를 냈습니다.

    마포의 정청래 의원은 임대주택비율이 너무 높아진다는 취지로 의원총회 발언까지 했고, 경기 과천·의왕 이소영 의원도 "일방적 발표, 청천벽력"이라고 반응했습니다.

    해당 주민들의 호응 속에 일각에선 지역이기주의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는데, 결국 당 차원에서 교통정리에 나섰습니다.

    긴급 당정청 협의를 연 민주당은 소통이 충분치 못한 측면이 있었다고 인정하고, 공공재건축 계획을 놓고 불거진 서울시와의 이견도 해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윤후덕/더불어민주당 부동산TF단장]
    "주민분들 그리고 해당 지역의 선출 공직자 분들과 충분히 사전에 협의하지 못했던 건 사실이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는 말씀 분명히 드립니다."

    당 지도부에서도 "교통 인프라를 완비한 상태에서 주택공급이 시행되도록 하겠다"는 달래기와 함께, "공공주택을 늘려야 한다면서 내 지역은 안 된다고 하면 곤란하다"는 경고성 메시지도 나왔습니다.

    문제를 제기한 의원 일부는 MBC와의 통화에서 지역구 내 주택 공급을 끝까지 막겠다는 뜻은 아니며, 앞으로 정부와 협의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통합당은 이 같은 상황 자체가 정책을 졸속으로 추진했다는 증거라며 비판했습니다.

    [배준영/미래통합당 대변인]
    "고민 없이 즉석요리 만들 듯이 대책을 내놓고 여당은 입법독주로 몰아붙이니 여기저기서 잡음이 일어나고 국민의 정책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민주당은 4%로 책정된 전·월세 전환율을 지금의 저금리 상황에 맞춰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추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조재영입니다.

    (영상취재 : 양동암 박지민 영상편집 : 이정섭)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