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병산

"징용 피해자 존엄과 국익 함께"…日과 언제든 대화

"징용 피해자 존엄과 국익 함께"…日과 언제든 대화
입력 2020-08-15 20:16 | 수정 2020-08-15 20:23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을 맞아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원만한 해결을 위해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앉을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남북 간 협력이야말로 핵과 군사력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고의 안보라며 생명과 안전을 위한 협력을 거듭 제안했습니다.

    손병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100세 전후의 생존 애국지사 4명이 기립박수 속에 입장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각별히 예우합니다.

    117세를 맞은 독립유공자 배우자에게는 직접 자리로 가서 대통령 표창을 수여했습니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은 역대 국가 기념식 최초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사회를 맡았습니다.

    [이소별/사회자 (청각장애인)]
    "광복절 오늘 자리를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되어 너무나 기쁩니다."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 핵심 쟁점인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기본 원칙과 대화 의지를 동시에 강조했습니다.

    "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원만한 해결방안을 일본 정부와 협의해왔고 지금도 협의의 문을 활짝 열어두고 있습니다."

    일본과 언제든지 대화할 준비가 돼 있지만 개인의 배상 청구권을 인정한 대법원의 판단, 거기서부터 시작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남북문제에 대해서는 코로나와 홍수 등으로 남북이 생명·안전 공동체임을 확인한 만큼 방역과 하천 공동관리 같은 협력에 나서자고 거듭 제안했습니다.

    "남북 협력이야말로 남·북 모두에게 있어서 핵이나 군사력의 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는 최고의 안보정책입니다."

    한편 3선 의원 출신의 김원웅 광복회장은 날선 어조로 친일 청산을 주장했습니다.

    [김원웅/광복회장]
    "민족 반역자가 작곡한 노래를 국가로 정한 나라는 대한민국 한 나라뿐입니다. (반민족 인사들이) 국립현충원에 안장돼 있습니다."

    이같은 발언은 민주당 일각에서 추진 중인 '친일파 파묘법'과 맞물려 이목을 끌었는데, 통합당에선 "진영 논리를 부추긴 망나니짓" 이라는 원색적인 비난이 나왔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영상편집: 박병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