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정인

거리두기 다시 '2단계'로…'9시 제한' 풀려

거리두기 다시 '2단계'로…'9시 제한' 풀려
입력 2020-09-13 20:01 | 수정 2020-09-13 20:02
재생목록
    ◀ 앵커 ▶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예정대로 오늘밤 자정에 종료됩니다.

    정부는 내일부터 수도권의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낮추고 2주 동안 상황을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이에따라 내일부터는 프랜차이즈 카페 매장에서 다시 커피를 마실 수 있고, 밤9시 이후 금지됐던 음식점과 술집의 매장 영업도 허용됩니다.

    먼저, 내일부터 달라지는 것들을 김정인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 리포트 ▶

    정부의 선택은 2.5단계 연장이 아닌 다시 2단계 그러나 보다 '정밀한' 2단계였습니다.

    우선 많은 시민들의 삶에 영향을 미쳤던 밤 9시 이후 식당, 술집 실내 영업 금지는 다시 전면 영업으로 바뀝니다.

    대신 테이블 간 2미터 간격 유지가 의무화되고, 테이블 내 칸막이 설치, 개인 그릇 제공 등이 권고됩니다.

    포장과 배달만 허용됐던 프랜차이즈 카페 또한 다시 테이블에 앉아 커피를 마실 수 있게 하되, 한 테이블 안에서도 한 좌석씩 띄워 앉거나 테이블 간 띄워앉기로 인원을 제한합니다.

    [박능후/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거리두기를 완화하면서도 위험도가 높은 시설에 대해서는 정밀하게 관리하는, 조금 더 세련되고 타게팅(목표)을 정확하게 정하는…"

    중소형 학원, 실내체육시설의 운영도 재개되고, 특히 그동안 '고위험 시설'로 여겨졌던 PC방도 미성년자 출입 금지 등을 조건으로 다시 문을 열게 됐습니다.

    이번 조치를 결정하며 정부가 주목했던 건 서울, 인천, 경기 수도권의 환자 추이였습니다.

    한때 3백명을 넘었던 환자 수가 점점 줄어 지난주엔 110명대로 이제 60명까지 감소한 만큼 거리두기 2.5단계 효과가 충분히 나타났단 겁니다.

    다만 클럽과 유흥주점, 방문판매업 등에 대한 집합금지명령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또 고등학교 3학년을 제외한 수도권의 유치원, 초중고교의 원격 수업 또한 일단 오는 20일까지 계속됩니다.

    정부의 이번 '2단계'로의 완화 조치는 일단 앞으로 2주, 오는 27일까집니다.

    그 때까지 코로나 기세가 얼마나 꺾이는지를 판단한 뒤에 추석연휴가 시작되는 오는 28일부터 2주 동안은 특별방역기간으로 설정해 다시 좀 더 강화된 조치를 적용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김정인입니다.

    (영상취재 : 이주영 / 영상편집 : 정지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