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명아

재산의혹 김홍걸 '제명'…"감찰에 협조할 뜻 안 보여"

재산의혹 김홍걸 '제명'…"감찰에 협조할 뜻 안 보여"
입력 2020-09-18 19:55 | 수정 2020-09-18 20:39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 민주당이 재산 신고를 고의로 누락 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세째 아들 김홍걸 의원을 제명 시켰습니다.

    MBC가 해당 의혹을 최초 보도한 지, 열흘 만에 나온 강도 높은 조치입니다.

    김 의원은 일단 비례 대표 의원 직은 유지할 수 있지만 정치 생명에는 치명상을 입었습니다.

    먼저, 조명아 기잡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이 오늘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김홍걸 의원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습니다.

    당내 윤리감찰단에 김 의원을 회부한 지 단 이틀 만입니다.

    윤리감찰단장에 임명된 최기상 의원이 김 의원에 대한 비상징계 제명을 이낙연 대표에게 요청했고, 당 지도부가 이의 없이 받아들인 겁니다.

    [최인호/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김홍걸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허위신고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는 바, 김홍걸 의원은 감찰 업무에 성실히 협조할 것으로 보이지 아니하였음."

    민주당 당규에는 중대하고 현저한 징계 사유가 있을 경우,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징계 처분을 할 수 있다고 돼 있습니다.

    서울 강남 등에 아파트 3채를 가진 김 의원의 부동산 보유, 여기에 분양권 신고 누락 등 각종 의혹이 당의 정책 취지에 맞지 않고 품위를 훼손했다는 게 민주당의 판단입니다.

    비례대표인 김 의원은 당의 제명조치로 당적을 잃긴 했지만, 스스로 탈당한 게 아니기 때문에 의원직은 유지합니다.

    앞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관 출신인 김한정 의원은 "김홍걸 의원의 사정을 변호하고 옹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거취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김 의원은 어제 설훈 의원과 함께 김홍걸 의원을 만나 설득했지만 '당의 판단을 받겠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자 공개적인 요청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야당들도 일제히 김 의원을 향해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일단 김 의원 측은 "당의 결정을 받아들이겠다"고만 밝혔습니다.

    MBC뉴스 조명아입니다.

    (영상취재: 이성재 / 영상편집: 장동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