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아영

'강남·역삼·선릉역'일대 집단감염 속출 이유는?

'강남·역삼·선릉역'일대 집단감염 속출 이유는?
입력 2020-09-21 20:04 | 수정 2020-09-21 22:03
재생목록
    ◀ 앵커 ▶

    코로나 19 소식으로 이어갑니다.

    오늘 발표된 신규 확진자는 70명, 이틀 연속 두 자릿수 입니다.

    강력했던 2.5 단계 거리 두기의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는 건지 아직 속단 할 수는 없는데요.

    서울에서는 강남 일대 사무실을 중심으로 집단, 연쇄 감염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발생지를 분석해 봤더니 특정 지하철 역 몇 군데에 몰려 있습니다.

    김아영 기잡니다.

    ◀ 리포트 ▶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대우디오빌플러스.

    지난 5일 첫 확진자가 나온 뒤, 하루동안 10명의 확진자가 잇따라 지금까지 24명이 확진판정을 받았습니다.

    같은 동에 있는 통신판매업체 KT1Q에서도 13명의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이달 들어 서울 강남구 일대에서만 발생한 집단감염은 모두 4건 남짓, 확진자 수는 100명에 달합니다.

    특이한 점은 이런 집단감염이 발생한 장소들이 지하철 2호선 강남역과 역삼역, 선릉역을 잇는 선상에 집중돼 있다는 겁니다.

    지난달에는 선릉역 부근 금 투자 전문기업인 골드트레인과 역삼역 오피스텔 건물 신일유토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두 달 전에도 선릉역 부근 빅토리아 빌딩과 부동산 관련 업체인 유환 Dnc, 그리고 할리스커피 선릉역점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했습니다.

    비교적 좁은 서울 강남의 특정 지역에 왜 이렇게 집단감염이 몰려있는 걸까?

    방역당국은 감염에 취약한 다단계 업체나 방문판매 업체가 입주한 오피스텔이 유독 이 지역에 집중돼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방문판매, 다단계 그리고 투자설명회가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상당수 많이 있어 왔습니다. 콜센터와 유사한 업무를 진행하는 그런 업체들도 또 상당수 강남지역 쪽에 많이 있다보니까…"

    문제는 지하철 환승역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이 지역에서 집단감염이 지금처럼 계속될 경우 서울과 수도권 다른 지역으로 급속히 번질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방역당국은 강남구청과 협의해 선릉역과 강남역 일대의 고위험시설에 방역과 관리를 집중하는 방식으로, 특정 지역발 감염확산에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아영입니다.

    (영상취재 권혁용 , 김신영, 이준하 / 영상편집 조아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