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오히려 매출 줄어" 반박했지만…국민의힘 '진상조사'

"오히려 매출 줄어" 반박했지만…국민의힘 '진상조사'
입력 2020-09-21 20:14 | 수정 2020-09-21 20:25
재생목록
    ◀ 앵커 ▶

    가족 회사가 피감 기관으로부터 수 천억 원대 공사를 수주해서 '이해 충돌' 논란을 빚고 있는 국민의 힘 박덕흠 의원.

    오늘 기자 회견을 열어서 의혹에 대해서 전면 부인 했습니다.

    박 의원은 "여당발 이슈를 물타기 하려는 정치 공세"라면서 반발 했지만, 민주당은 '적반 하장'이라며 의원직 사퇴를 요구 했습니다.

    국민의 힘도 진상 조사에 착수 했습니다.

    먼저 이기주 기자가 취재 했습니다.

    ◀ 리포트 ▶

    박덕흠 의원은 자신을 둘러싼 모든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박덕흠/국민의힘 의원]
    "사실과 다른 의혹을 만들어서 여론몰이로 힘든 국민들을 더 힘들게 만들어 가는 정치공세 행태에 유감을 표합니다."

    피감기관으로부터 2천억원 넘는 공사를 박의원 가족 회사가 수주한 것에 대해선, "수주와 관련해 외압을 행사하거나 청탁을 한 적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가족 회사들의 매출액 합계를 표로 만들어 오히려 매출이 떨어졌다고도 반박했습니다.

    [박덕흠/국민의힘 의원]
    "국회의원 당선 전 매출과 당선 후 매출을 비교하면 당선 후, 특히 국토위 간사로 있으면서 공사가 확연히 감소된 것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관급공사는 정부 조달시스템을 통해 경쟁입찰로 수주했다며, 특혜가 있었다면 대한민국 입찰시스템이 붕괴한 것이라고 맞섰습니다.

    모두 정당한 절차를 거쳤고, 법적으로 문제될 게 없다는 주장입니다.

    이런 해명에도 박 의원에게 제기된 이해 충돌 논란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박의원은 지난 2014년 가족회사 주식 128억원 어치를 백지신탁한 이후에도 최근까지 약 6년 동안 국회 국토위원으로 일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입찰비리 건설사를 삼진아웃 시키는 법안에 강하게 반대하는 등 건설업계의 이익을 대변했다는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서울시 국정감사장에선 신기술의 사용을 촉구했고, 이후 아들 회사는 신기술을 적용한 공사로 수십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박 의원은 자신의 소신에 의한 행동이었고, 신기술과 관련해선 신기술협회의 애로사항을 단 한 번 전달했을 뿐이라고 오늘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적반하장"이라며, 즉각적인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백지신탁을 하고 건설업체와 관련된 의정활동을 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피감기관 계약 수주에 대해서도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철저한 확인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계속된 논란에 국민의힘은 외부 전문가들을 포함시켜 긴급진상조사특위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MBC와의 통화에서 "박 의원의 해명은 해명이고, 국민의 눈높이에 문제가 없는지 조사하고, 결과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영상취재: 이형빈 / 영상편집: 최승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