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윤미

연휴 때마다 '폭증'…"이번 추석은 더 위험"

연휴 때마다 '폭증'…"이번 추석은 더 위험"
입력 2020-09-23 20:15 | 수정 2020-09-23 20:17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국내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수는 백 열명.

    요 며칠 좀 줄어드나 싶었는데 다시 세 자릿수로 늘었습니다.

    특히 지난 5월과 8월에도 연휴가 지나고 나서 어김없이 확진자가 폭증을 했는데, 이번에도 다가오는 추석 연휴가 큰 걱정입니다.

    지금의 확산 추세라면 지난 연휴 때보다 더 위험 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윤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증권회사에서 새로운 집단 감염이 발생했습니다.

    지난 20일 최초 확진자가 나온 이후 같은 층에 근무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전수 검사에서 4명이 추가로 양성판정을 받은 겁니다.

    영등포구의 마트에서도 6명이 잇따라 확진되는 등 새로운 집단 감염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흘간 20명대로 주춤하던 서울 신규 확진자 수도 40명대로 증가했고 전체 확진자 수도 110명을 기록해 다시 백명대로 진입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방역당국은 다가올 추석연휴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연휴만 지나면 어김없이 확진자의 폭증과 대규모 집단감염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4월말부터 5월초까지 엿새간 이어진 연휴 이후 이태원클럽발 집단 감염이 일어났고

    8월 광복절과 임시공휴일 때도 도심 집회와 여행지 감염이 확인되며 전국으로 감염이 확산됐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일일 확진자 수가 세자릿수를 넘나드는 상황은 지난 연휴때보다 더 위험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기모란/국립암센터 대학원 예방의학과 교수]
    "지난 8월 15일 2차 확산이 일어나기 직전 (확진자) 수준은 (하루) 10~20명 수준이었거든요. 그런데 지금 40, 50명, 70명까지 되는 수준에서 2차 확산이 나타난다. 그러면 3차 확산이잖아요."

    방역당국은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 숙박 예약률이 매우 높은 강원도와 제주도에 대해 특별 방역조치를 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제주도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열이 나면 의무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아야 하고, 검사와 숙소 내 의무격리 비용도 본인이 지불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특별방역요원 3천2백명도 전국 관광지에 배치됩니다.

    [김강립/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
    "이번 추석연휴와 한글날이 포함된 2주간은 우리가 다시 1단계 생활방역체계로 돌아갈 수 있을지, 아니면 가을철 재유행의 힘든 시간을 겪어야 할지 결정하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입니다."

    보수단체의 개천절과 한글날 집회는 대규모 유행의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집회 강행시 즉시 해산과 현장 검거를 포함해 주최자와 참가자 모두 형사처벌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김윤미입니다.

    (영상취재: 권혁용·김우람/영상편집: 김가람)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