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아영

이미 105명 맞았다…"이상 반응 보고 없어"

이미 105명 맞았다…"이상 반응 보고 없어"
입력 2020-09-25 20:14 | 수정 2020-09-25 20:16
재생목록
    ◀ 앵커 ▶

    상온에 노출 된 것으로 의심돼 사용이 중단됐던 독감 백신이 이미 백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접종된 것으로 확인 됐습니다.

    특별한 이상 반응이 보고 되진 않았지만, 아직까지 안전성 검사가 끝나지 않은 상황 이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김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신성약품이 지난 21일까지 전국에 공급한 독감 백신은 총 578만 명분.

    정부는 이 가운데 일부가 상온에 노출됐을 수 있다고 보고 접종을 즉각 중단했습니다.

    하지만 서울과 부산, 전북, 그리고 전남 지역에서 청소년과 성인 105명이 접종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이 중 60명 가량은 모두 한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병원 측이 규정을 어기고 신성약품이 조달한 정부의 백신사업 물량과 유료 접종용 물량을 섞어서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국가 물량과 개인 물량을 구분해서 백신을 관리하도록 하고 있는데 한 군데의 병원에서는 그게 같이 관리가 되는 그런 일이 발생해서‥(해당 의료기관에) 계약 해지를 통보한 바 있습니다."

    정부는 다만 백신을 맞은 사람들 가운데 이상 반응을 보인 경우는 아직 없다고 밝혔습니다.

    독감 백신이 온도 25도의 상온에서 최장 6개월까지 품질이 유지됐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 백신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상온노출에 대한 문제 제기가 되고는 있지만 전체 백신에 대한 품질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는 좀 어려워서‥국민들께서 너무 과도하게 불안해하시지 말았으면…"

    정부는 우선 750명 분의 백신을 추려 1차 안정성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만 12살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에 대해서는 오늘 오후부터 백신 무료 접종이 다시 시작됐습니다.

    "오늘 저 유료 맞히려고 왔는데 무료 접종으로 바뀌었어요?"
    "네, 무료 접종."

    정부는 병원 측이 이미 확보한 유료 백신 물량을 접종하면, 병원에 비용을 내주는 방식으로 예방접종 사업에 생긴 문제를 일정 부분 해결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김아영입니다.

    (영상취재 독고명 / 영상편집 김하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