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병산

북에 '공동조사' 제안…군사통신선 복구도 요청

북에 '공동조사' 제안…군사통신선 복구도 요청
입력 2020-09-27 20:00 | 수정 2020-09-27 20:02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가 북한에 공무원 피격사건을 공동조사하자고 공식 요청했습니다.

    북한이 총격을 가한 경위와 시신 소각 여부 등에서 남북간 설명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정보 교환을 위해, 지난 6월에 끊긴 남북간 군사 통신선도 재가동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손병산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 주재 긴급 회의를 열고 '남북 공동조사 요청'을 공식 제안했습니다.

    북한이 '숨진 공무원의 시신을 자체 수색해 송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우리 정부는 '조사를 함께하자'고 공개 제안한 겁니다.

    [서주석/NSC 사무처장]
    "남과 북이 각각 파악한 사건 경위와 사실관계에 차이점이 있으므로 조속한 진상 규명을 위한 공동 조사를 요청함."

    청와대는 우선 북측의 신속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시신 소각 여부와 총격 지시 경위 등 남북 간 설명이 엇갈리는 만큼, 국민들의 의구심을 지울 수 있도록 북측에 공동조사의 필요성을 요청한 겁니다.

    "남과 북이 각각 발표한 조사 결과에 구애되지 않고 열린 자세로 사실관계를 함께 밝혀내기를 바람."

    아울러 청와대는 소통과 협의, 정보 교환을 위해 지난 6월 단절된 군사통신선을 재가동하고, 시신과 유류품 수습은 남북이 각각 진행하되 관련 정보는 교환하자고도 제안했습니다.

    끊어진 남북 소통 채널을 복구해, 강력한 방역 봉쇄를 실시 중인 북측 지역에 우리 조사단이 넘어가지 않고도 공동조사를 실현하겠다는 겁니다.

    다만 '영해 침범은 간과할 수 없다'는 북측의 경고를 감안하면, 남북의 수색 범위부터 합의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청와대는 또 북한에 대한 제안과 함께 서해 북방한계선 인근에서 조업 중인 중국 어선들과 중국 당국에도 시신과 유류품 수습에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청와대의 이번 공개 요청은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시신을 찾고, 사실관계를 빠르게 규명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영상취재:박주일 / 영상편집:박병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