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한수연

北 "영해 침범 말라"…'독자 수색' 천명 의도는?

北 "영해 침범 말라"…'독자 수색' 천명 의도는?
입력 2020-09-27 20:02 | 수정 2020-09-27 20:04
재생목록
    ◀ 앵커 ▶

    그런데 북한은 이에 앞서 오늘 오전에 남쪽을 향해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우리가 시신 수색과정에서 북측 영해를 침범하고 있다는 건데요.

    이런 상황에서 북한이 과연 청와대의 공동조사 요청에 응할지, 한수연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 리포트 ▶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의 보도를 통해 남측이 수색 작업을 벌이는 과정에서 영해를 침범하고 있다며 중단하라고 경고했습니다.

    북한은 "남측이 자기 영해에서 그 어떤 수색 작전을 벌리든 개의치 않는다"면서도 "영해 침범은 절대로 간과할 수 없다"며 무단 침범 행위를 즉시 중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북한은 서해 북방한계선, NLL을 인정하지 않고 지난 1999년 일방적으로 정한 해상경비계선을 영해의 기준으로 주장하는데, NLL보다 훨씬 남쪽으로 서해 5도 수역을 포함하고 있어 우리 군은 인정하지 않아 왔습니다.

    그런데 북한이 사과 이틀 만에 새삼 영해 침범을 문제 삼으며 경고 메시지를 내놓은 건, 군부를 달래기 위해서란 해석이 나옵니다.

    하지만 "남북 간 신뢰와 존중 관계가 훼손되는 일이 추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안전대책을 보강했다"고 밝힌 점, 또, 자체적으로 수색을 실시하고, 시신을 습득할 경우 우리 측에 넘겨줄 절차와 방법까지 생각해뒀다고 설명한 점 등으로 볼때 북한도 파국으로 치닫지 않기 위한 정세 관리를 하고 있단 분석입니다.

    그러나 북측에 추가 조사와 함께 필요하면 공동조사를 요구하겠다는 어제 청와대 입장에 대해선 전혀 언급이 없었습니다.

    [양무진/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
    "(공동조사에 대한) 직접적인 거부의 메시지는 아니다. 그렇지만 북측에서 시신수습과 재발방지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까 좀 기다려달라는 그러한 메시지가…"

    이런 점들을 감안하면 오늘 청와대의 요청을 북한이 즉각 수용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다만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오늘 미국으로 출국했고,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오는 7일 방한하는 등 급물살을 타고 있는 한미간 대북 입장 조율이 북한의 선택에 영향을 줄 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한수연입니다.

    (영상편집: 신재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