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정신

문 대통령 엿새 만에 "희생자 애도…국민께 송구"

문 대통령 엿새 만에 "희생자 애도…국민께 송구"
입력 2020-09-28 19:52 | 수정 2020-09-28 20:01
재생목록
    ◀ 앵커 ▶

    북한군이 우리 공무원에게 총격을 가해 숨지게 한 지 엿새가 지난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공개된 자리에서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유족에 애도와 위로의 말을 전하고 정부를 대표해서 국민에게 사과했습니다.

    먼저, 문 대통령의 입장발표 정리한 뒤에 그 배경과 의미, 짚어보겠습니다.

    이정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피격 해수부 공무원과 유가족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애도의 뜻을 처음 전했습니다.

    국민들에 대해서도 사과했습니다.

    사건 발생 6일 만입니다.

    [문재인 대통령]
    "유가족들의 상심과 비탄에 대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정부로서 대단히 송구한 마음입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청와대의 사과와 재발방지 요구 하루 만에 사과 통지문을 보내온 건, 북한 역시 이 사건을 매우 심각하게 본다는 각별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말로만 끝나지 않게 이 사건, 남북이 함께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공동조사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유사 사건이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는 남북의 의지가 말로 끝나지 않도록 공동으로 해법을 모색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나아가 이번 사태 해결이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 계기로 반전되기를 기대한다"고도 했는데, "당장 제도적 남북협력까진 아니어도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최저선은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 최저선으로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단절된 군사통신선을 우선적으로 재가동하자고 북측에 요구했습니다.

    이 군사 통신선이라도 빨리 복구해야 우발적인 군사 행동, 돌발적 사건사고를 막을 수 있다는 겁니다.

    오늘 문 대통령의 발언에선, '월북', '시신훼손', 이런 민감한 단어들은 없었습니다.

    사실 관계부터, 가능성을 열어 둬야 북측의 공동조사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MBC 뉴스 이정신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일 / 편집: 김민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