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수아

[단독] 원전사고 막자더니…세금 132억 주고 불량품을

[단독] 원전사고 막자더니…세금 132억 주고 불량품을
입력 2020-09-28 20:19 | 수정 2020-09-28 20:24
재생목록
    ◀ 앵커 ▶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전원이 끊기면서 방사성 물질이 유출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런 참사를 막기 위해서 한국수력원자력이 세금 132억 원을 들여서 비상 발전차를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심각한 결함이 있는 불량품이었다는 사실이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신수아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2011년 3월 일본, 규모 9.0의 대지진이 몰고 온 지진해일이 모든 걸 집어삼킵니다.

    물에 잠겨 버린 원전은 전기가 끊겼고 냉각장치도 멈춰버렸습니다.

    그리고 지진 다음날부터 과열된 원자로가 잇따라 폭발한, 최악의 '원전사고'.

    한국수력원자력이 어떤 상황에서도 전기 공급이 가능한 '이동형발전차량' 도입을 추진한 계기가 됐습니다.

    최소 일주일, 그러니까 168시간 동안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비상용 장치를 원자로마다 배치해 둔다는 방안입니다.

    지난 2018년 경쟁입찰을 통해 STX엔진이 납품업체로 선정됐고, 한수원은 올해 초 세금 132억원을 들여 차량 4대를 샀습니다.

    그런데 이 차량은 납품 전 한 대를 지정해 실시한 성능 실험에서부터 문제가 드러났습니다.

    MBC가 확보한 STX엔진 내부 문서에 따르면 발전차량은 168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했지만 실험 도중 여섯번이나 멈춰섰습니다.

    그런데도 STX엔진 측은 납품 절차를 강행했습니다.

    이게 가능했던 건 성적표를 조작했기 때문입니다.

    [STX엔진 관계자]
    "(결과적으로는 불량품이 납품된 건데…) 그거는 지금 그렇게 속단해서 하실 얘기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기 곤란하다…"

    한국수력원자력의 인수 과정도 부실 투성이었습니다.

    한수원 담당자는 납품 전 실험과정을 CCTV 등으로 관리·감독하지 않았고, 실험이 다 끝날 때쯤 나타나 이미 조작된 서류에 서명만 했습니다.

    이후 다행인지 불행인지 긴급상황이 벌어지지 않아 불량제품인지가 한동안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한수원 측은 뒤늦게 외부 제보를 받고 나서야 STX 엔진에 사기를 당한 거라며 법적으로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납품을 받은 지 반년이 넘은 뒤였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
    "감사실에서 조사를 하고요. 해보니 '아 그런 개연성이 좀 있는 것 같다'라는 걸 확인하고 검찰에 (STX엔진 측) 고발을 한 상태거든요."

    STX엔진 측은 실무진이 시험성적표를 조작해 납품을 마무리했다면서 회사 경영진이 지시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STX엔진 사장]
    "그 부분은 검찰에서 조사를 하고 있는 건이니까 제가 따로 언급을 할 수는 없어요."

    검찰은 한수원 측의 묵인과 담당자들의 유착 가능성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취재:이지호/영상편집:김하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