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강나림

이자만 2백만 원이라더니 1만 원?…5만 명 우롱한 농협은행

이자만 2백만 원이라더니 1만 원?…5만 명 우롱한 농협은행
입력 2020-09-28 20:33 | 수정 2020-09-28 21:51
재생목록
    ◀ 앵커 ▶

    농협은행이 높은 우대금리를 보장한다면서 5만여 명한테 통장을 만들게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기준 금리가 내려갔다면서 애초 약속과 달리 금리를 일방적으로 깎겠다고 통보해 왔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1년에 2백만 원을 보장했다면 이제부터는 만 원을 주겠다는 겁니다.

    강나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직장인 김 모씨는 9년전 농협은행 직원의 권유로 입출금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5년 이상 통장을 유지할 경우, 얼마를 맡기든 간에 연 2% 이자를 준다는 파격적인 조건.

    1억원을 맡기면 연 이자 2백만원이 나온다는 얘기였습니다.

    그런데 지난달 김씨는 황당한 문자를 받았습니다.

    이달 말부터 이 통장의 우대금리가 연 1%로 줄어들고, 이마저도 원금 1백만 원까지만 적용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김00/농협은행 고객]
    "통상적으로는 1억원 가까이 현금을 넣어뒀는데..(애초 약속대로라면) 세전 이자가 2백만원인 거죠. (그걸) 1만원으로 줄인다는 거죠."

    알고보니 이 은행이 이런 식으로 우대금리를 내린 건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2017년엔 5개 상품에서 우대금리를 최대 1.9%p 없앴고, 2016년에도 4개 상품의 우대금리를 2%p 가까이 없애거나 줄였습니다.

    문제의 통장만 해도, 5년 이상 유지하면 연 2% 우대금리를 준다며 가입시켜 놓고, 불과 3년 뒤 금리를 깎았는가 하면 (연 1.5%), 이번에는 금리를 낮춘 것도 모자라 (연 1%) 금액 제한까지 만든 겁니다.

    이 통장을 만들어 5년 이상 유지한 고객은 5만7천 명.

    이 가운데 처음 약속받은 연 2% 이자를 받은 고객은 단 한 명도 없습니다.

    농협은행 측은 수시입출금통장은 늘 금리가 바뀐다며,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떨어진 영향으로 우대금리 혜택을 줄인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NH농협은행 관계자]
    "해당 상품의 장기 거래 고객에 대한 우대금리는 당초 2%였으나 금리 인하로 인해 2%를 적용받는 고객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기준금리가 내릴 땐 우대금리를 뭉텅이로 깎던 이 은행이, 기준금리가 인상됐던 2017년과 2018년엔 고작 0.1%p씩 올리는 데 그쳤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00/농협은행 고객]
    "양 당사자 간 계약해서 5년 기간 동안 저는 조건 달성을 위해 충실하게 노력했는데 은행은 그냥 저금리 기조 때문에 피해를 온전하게 고객이나 조합원들한테 떠넘기는 거잖아요."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회가 이 문제를 추궁하자, 농협은행은 "우대금리 인하를 보류하겠다"고 바로 입장을 바꿨습니다.

    MBC뉴스 강나림입니다.

    (영상취재:강재훈/영상편집:함상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