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수한

"짜맞추기 수사에 폭로 결심"…檢 "사실관계 파악할 것"

"짜맞추기 수사에 폭로 결심"…檢 "사실관계 파악할 것"
입력 2020-10-16 20:01 | 수정 2020-10-16 20:41
재생목록
    ◀ 앵커 ▶

    폭로 내용이 사실이라면 파장이 만만치 않을 거라서 신중하게, 대신 하나라도 빠짐없이 확인해 봐야 할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폭로의 당사자인 김봉현 전 회장이 오늘, 라임 재판 중 하나에 증인으로 나왔습니다.

    과연, 어떤 진술을 했을지 취재 기자를 연결 합니다.

    윤수한 기자!

    ◀ 기자 ▶

    네 서울 남부지법입니다.

    ◀ 앵커 ▶

    당장 궁금한 건요, 김 전 회장이 이 시점에 이런 폭로를 한 이유가 뭘까, 란 말이죠?

    ◀ 기자 ▶

    김봉현 전 회장의 변호인에게 물어봤습니다.

    김 전 회장의 친구인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지난달 1심에서 유죄를 받은 데 충격을 받았다는 겁니다.

    김 전 행정관은 김 전 회장으로부터 돈과 접대를 받고 금감원의 라임 관련 문건을 유출한 혐의를 받았는데요.

    입장문에서도 밝혔듯 '짜맞추기' 수사에 나름 협조했는데, 친구에게 중형이 선고됐다는 뜻이죠.

    이대로 가만히 있으면 친구처럼 검찰에 배신을 당할 거라는 우려에 이같은 폭로를 결심한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 ▶

    옥중 입장문이 공개된 날, 법정에 나왔는데 육성으로 직접 언급한 게 있습니까?

    ◀ 기자 ▶

    네, 자신이 수천만 원을 건넨 여당 정치인 이상호 씨의 재판에 나왔는데요.

    김봉현 전 회장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조사 당시 검찰에 협조해야 하는 분위기였고, 검찰이 짜놓은 프레임대로 진행이 안 되면 불이익을 받을 것 같았다"

    또 "조사 내용도 정치인 관련이 8할이었으며 협조하면 도와주겠다는 '시그널'을 받고 맞춰 진술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물론 재판 당사자인 이상호 씨의 관련 혐의에 대한 언급인데 예사롭게 들리지 않았습니다.

    특히 이 씨에게 건넸다는 5천만 원에 대해서도 "업무적 도움을 바라서가 아니라 인간적 관계를 고려해 준 것"이라며 검찰에서의 진술을 뒤집었습니다

    ◀ 앵커 ▶

    폭로 내용을 보면 라임 수사 팀도 직격 탄을 맞아서 당혹스러울 거 같은데 검찰은 뭐라고 합니까?

    ◀ 기자 ▶

    네, 전관 변호사를 통해서 현직 검사들이 김 전 회장으로부터 값비싼 술접대를 받고, 수사관들에게도 돈을 건넸다는 폭로가 나온 건데요.

    검찰은 우선 사실관계부터 확인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지만 당황하는 기색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깁니다.

    또, 야당 정치인도 로비 대상으로 언급된 진술마저 묵살됐다는 비판에는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만 했는데 어떤 절차가 이뤄졌는지는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남부지법에서 MBC뉴스 윤수한입니다.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