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최경재

역공 나선 추미애 "윤석열 선 넘었다…총장직 내려놔라"

역공 나선 추미애 "윤석열 선 넘었다…총장직 내려놔라"
입력 2020-10-26 20:00 | 수정 2020-10-26 20:05
재생목록
    ◀ 앵커 ▶

    추 장관은 지난주 윤석열 총장의 국감 발언과 태도를 두고 "반민주적"이라는 표현까지 써 가면서 "지휘 감독관으로서 송구하다"고 대신 사과했습니다.

    그러면서 장관의 수사 지휘가 위법하다고 확신한다면 그에 따르지 말고 총장직을 내려놓으라고 경고했습니다.

    최경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공식적으로는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를 수용했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국정감사장에선 '위법'이라며 반발한 데 대해, 추미애 장관은 노기를 감추지 않았습니다.

    그렇게까지 반대했다면 총장직을 내려놓는 게 검찰조직을 지키는 길 아니냐며, 처음으로 윤 총장의 거취 문제까지 언급했습니다.

    [추미애/법무부 장관]
    "공개적으로 '수사 지휘가 위법하다'라고 확신을 한다면 응당 검찰의 수장으로서는 그 자리를 지키면서 그런 말을 하는 것은 대단히 모순이고 착각입니다."

    추 장관은 '자신은 법무장관 부하가 아니'라는 윤 총장의 발언을 일축하면서,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검찰총장이 검찰을 정치의 늪으로 끌고 들어왔다"며 강한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추미애/법무부 장관]
    "부하라는 단어는 생경합니다. 검찰총장으로서 선을 넘는 발언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대단히 죄송스럽고 민망하게 생각합니다."

    또 '대통령으로부터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라는 메시지를 받았다'는 윤 총장의 발언도 "확인되지 않은 말"이라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여당 의원들도 추 장관과 함께 윤 총장에 대한 협공에 나섰습니다.

    [소병철/더불어민주당 의원]
    "개탄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대권 주자로 부상했어요. 그러나 검찰은 (신뢰도가) 지금 최하위입니다. 죄송하지만 꼴찌가 돼버렸어요."

    반면 국민의힘은 "추 장관이 검찰총장과 간부들의 말보다 사기꾼을 더 믿는 것 같다"며, 수사지휘권 발동을 비판했습니다.

    [윤한홍/국민의힘 의원]
    "수사지휘권을 3번이나 행사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은 빠져라" (그것도) 구치소에 있는 금융 범죄자들의 옥중 편지로…"

    그러면서 "사기범 편지에만 의존해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거라면, 장관이야말로 직을 걸어야 할 거"라고 주장했습니다.

    추 장관은 "법무부가 덮는다면 더 문제"라고 반박하면서, 검찰의 자정기능을 기대할 수 없는 만큼 공수처 출범과 감찰제도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최경재입니다.

    (영상취재 : 박지민 이성재 / 영상편집 : 최승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