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세진

[단독] 배달만 수천 건인데…확진자 발생 전화로 '개별통보'

[단독] 배달만 수천 건인데…확진자 발생 전화로 '개별통보'
입력 2020-10-29 20:04 | 수정 2020-10-29 20:07
재생목록
    ◀ 앵커 ▶

    '배달의 민족'이 운영하는 배달 전문 마트죠.

    '비마트' 관악 서울대 점에서 오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는데요.

    그런데 배민 측이 이 사실을 공지하지 않아서, 여기 다녀간 배달 기사 상당수가 아무것도 모른 채 그냥 배달을 다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루에 수천 건의 배달이 이뤄지는 지점이고, 배달 기사도 수백 명씩 방문하는 곳이어서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세진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3천여가지 생필품을 주문 즉시 배달하는 비마트의 한 물류 창고.

    하루 수백명의 라이더, 즉 배달기사들이 쉴새없이 드나들며 수천건을 배달하는 식으로 운영됩니다.

    그런데, 비마트 서울대점 직원이 오늘 낮 12시 40분쯤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보고를 받은 배달의민족은 하지만 이같은 사실을 바로 공지하지 않았습니다.

    전체 공지를 해야, 라이더들이 배달을 중지하고 검사를 받으러 갔을 텐데, 배달의 민족은 대신 서울대점을 방문한 라이더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확진자가 나왔으니 일을 멈추고 검사를 받으라"고만 알렸습니다.

    [A씨/배달의민족 배달 라이더]
    "일일이 (비마트에) 방문한 사람들한테 전화를 돌리면서 오늘 검사 받으라고 해가지고 지금 격리 중이에요."

    문제는 이렇게 1명1명 전화로 알리다 보니, 전화를 늦게 받았거나 아직도 연락받지 못한 라이더들이 계속 배달을 다니며 사람들을 접촉하고 있다는 점.

    [B씨/배달의민족 배달 라이더]
    "저 같은 경우는 아예 전화도 안 오고 브로스(배달) 계정도 아예 정지가 안 된 상태예요. 지금 자기가 갔는지 안 갔는지도 모르고 일을 하고 있는 상황이니까."

    회사 연락은 못 받고 뒤늦게 동료에게 들어 검사받으러 간 라이더도 많습니다.

    황당한 대처는 이뿐 만 아닙니다.

    배달의 민족 주문 어플입니다.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공지가 없습니다.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인 서울대역을 주소로 입력해도 찾을 수 없고, 비마트를 누르고 들어가야만 발생 사실이 짧게 공지된 걸 볼 수 있습니다.

    라이더들이 비마트만 배달하는 게 아니라 음식 배달도 함께 다니기 때문에 전체 공지를 해놔야만 추가 확산을 차단할 수 있는데도, 비마트 어플에만, 그것도 관악 일대에 한해 공지해놓은 겁니다.

    [A씨/배달의 민족 배달 라이더]
    "배달하는 지역 주소에 있는 사람들만 보게끔 되어 있어요. 배민 시켜 먹는 사람, 모든 전체 사람이 볼 수 있는 게 아니라…"

    배달의민족 측이 추산한 검사 대상자만 7백여명.

    비마트의 경우 음식 배달과 달리, 자전거나 도보로 잠깐씩 배달을 하는 배달원이 많다는 것도 문젭니다.

    이들은 비마트 말고도 다른 업체에서도 배달 알바를 하는 경우가 많아, 확산 우려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이때문에 라이더 노조가 곧바로 전체 공지를 해달라고 요구했지만, 배달의민족은 확진사실이 알려지는게 "불필요한 오해를 부를 수 있다"며 거부한 뒤, 6시간이나 지난 뒤, 문자로 확진사실 등을 알렸습니다.

    MBC뉴스 김세진입니다.

    (영상편집:위동원)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