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정신

길어지는 침묵…최종 감찰 결과 나와야 '정리'?

길어지는 침묵…최종 감찰 결과 나와야 '정리'?
입력 2020-11-25 20:01 | 수정 2020-11-25 21:16
재생목록
    ◀ 앵커 ▶

    이 상황을 누군가는 정리해 줘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답답함에 세간의 시선은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에게 쏠릴 수밖에 없습니다.

    '보고는 받았지만 언급은 없었다'는 청와대의 어제 설명 말고 오늘도 추가로 나온 입장은 침묵뿐이었습니다.

    대통령의 침묵, 과연 어떤 의미이고 언제까지 계속될지, 이정신 기자가 가늠해 보겠습니다.

    ◀ 리포트 ▶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보고를 받았고, 별 언급이 없었다'는 기존 입장에서 한 발자국도 나가지 않았습니다.

    추 장관의 윤석열 총장 직무배제를 사실상 묵인한 것이다, 윤 총장에 대해 무언의 압박을 가한 것이란 해석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의원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우회적으로 이제는 대통령께서도 검찰총장의 거취에 대한 암묵적인 기회를 준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법무장관의 권한 사안이라 개입할 수 없고, 추 장관이 윤 총장 해임을 건의하면, 그 때부터 대통령의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법률가 출신답게 절차에 따라 최종결과를 보고 판단한다는 취지겠지만, 당장의 정국 혼란과 갈라지는 여론을 방관하고 있단 비판도 나옵니다.

    이미 추 장관과 윤 총장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마당에 양측을 중재할 수 없다면, 어느 한 쪽에 보다 명확한 메시지를 보내야 하는 게 아니냔 겁니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이 발언 3시간만에 검찰총장을 스스로 물러나게 할 때와 비교되기도 합니다.

    [노무현 전대통령/지난 2003년]
    "지금 검찰 지도부 그대로 두고 몇 달 가자는 말씀이신데, 그 점 제가 용납 못하겠습니다."

    홍남기 부총리에게 밝혔던 분명한 신임 의사도 이번엔 없었습니다.

    섣불리 전면에 나섰다간 정쟁에 휘말릴 거란 우려 때문에 대통령의 침묵은 당분간 이어질 거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추 장관과 윤 총장, 양측의 대립을 피곤하고 걱정스레 보는 국민들의 시선은 논란을 조기에 정리하는 문 대통령의 결단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정신입니다.

    (영상취재:송록필/편집:김민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