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고병권

파킨슨병 유발 물질 발견…근본적 치료 가능?

파킨슨병 유발 물질 발견…근본적 치료 가능?
입력 2020-01-11 06:52 | 수정 2020-01-11 06:53
재생목록
    ◀ 앵커 ▶

    파킨슨병은 뇌세포 일부가 죽어서 생기는 병이라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국내 연구진이 뇌세포가 죽은 게 아니라 잠든 상태고 다시 깨울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고병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퇴행성 뇌 질환인 파킨슨병은 뇌 속 도파민 신경세포가 사멸해 생긴다는 것이 학계 정설입니다.

    그러나, 기초과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서울아산병원 공동 연구팀이 새로운 이론을 내놨습니다.

    죽은 것처럼 보이는 뇌 신경 세포가 실제로는 2가지 중요 효소 가운데 1가지만 줄어든 상태로 되살릴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뇌 속에서 별 모양처럼 생겨 별세포로 불리는 곳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 이른바 '가바'를 조절하면 잠든 뇌 신경세포를 깨워 활성화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파킨슨병에 걸린 쥐로 실험했더니, 신경세포가 되살아나 운동능력이 좋아진 것이 확인됐습니다.

    [이창준/기초과학연구원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장]
    "살아있지만, 도파민을 못 만드는 잠자고 있는 세포들을 저희가 살릴 수 있었습니다."

    도파민을 보충하는 방식의 기존 치료제는 증상 완화에 목적을 둔 한계가 있지만, 잠든 신경세포를 깨우는 신약이 개발된다면 부작용 없이 근본적 치료도 가능합니다.

    연구팀은 새로운 기전에 따른 신약도 개발 중이라며, 향후 신약 효과를 입증하는 후속 논문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고병권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