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기주

'라임사태' 본격 수사 착수…오늘 추가 고소

'라임사태' 본격 수사 착수…오늘 추가 고소
입력 2020-02-12 06:18 | 수정 2020-02-12 06:20
재생목록
    ◀ 앵커 ▶

    라임자산운용의 펀드환매 중단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어제 처음으로 고소인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30여 명의 피해자들이 추가로 고소장을 제출할 방침이어서, 집단소송의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1조 6천억 원 규모의 펀드 157개가 환매 중단된 이른바 라임펀드 사태.

    피해자들은 고수익이 안전하게 보장된다는 판매사의 말을 믿고 거액을 투자했다가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할 위기에 처하자, 지난 1월 펀드를 발행한 라임자산운용과 이를 판매한 우리은행,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들을 자본시장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습니다.

    [정 모 씨/라임펀드 피해자(지난해 12월 19일 뉴스데스크)]
    "은행 차장이 '국내 펀드 안전한 것이 있다'고 그래서…한 번 가입해보라고…"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이 어제(11일) 피해자 중 1명을 처음으로 불러 고소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검찰은 고소인을 상대로, 펀드 가입 과정에서 판매사로부터 펀드 투자처에 대해 제대로 된 설명을 들었는지, 투자된 자산의 부실 여부를 언제 처음으로 통보받았는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라임자산운용은 투자 자산이 부실해져 환매중단 사유가 생겼는데도 펀드를 계속 발행했고 판매사들은 자금이 별 문제없이 상환될 것처럼 투자자들에게 설명한 혐의 등을 받고 있습니다.

    [구현주/라임 피해자 측 변호사]
    "기존에 발행한 펀드들이 만기가 돌아오는 상황에서 상환 자금을 마련해야 하는데, 그 상환 자금을 새로운 투자금으로 지급하는 이른바 돌려막기가 발생한 거죠."

    라임 펀드 피해자 30여 명은 오늘, 서울남부지검에 라임 측 관계자들과 판매사인 우리은행과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관계자들을 추가로 고소할 방침입니다.

    다른 피해자들의 추가 고소도 잇따를 전망이어서 라임 사태가 집단소송전으로 비화될 조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