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경아

文, 추가 추경 시사…"기본소득 더 논의"

文, 추가 추경 시사…"기본소득 더 논의"
입력 2020-03-17 06:16 | 수정 2020-03-17 06:18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질 경우 추경 예산 편성이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재난기본소득과 관련해서는 검토 가능성에 여지를 남겼습니다.

    임경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서울과 경기, 인천 자치단체장과 수도권 방역대책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책은 이번 추경 예산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떤 형태로라도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지사가 건의한 '재난기본소득' 관련 정책에 대해서도 조심스럽긴 하지만 검토 가능성을 열어놨습니다.

    청와대는 어제 회의에서 기본소득 개념이 담긴 여러 유형의 안이 논의됐지만 결론을 내지는 않았다며, 앞으로 정부와 지자체 간 논의 과제로서 토론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취약계층 5만 명에게 52만 원을 지급한 전주시와, 매출이 줄어든 소상공인 3만 3천여 명에게 긴급생계비를 지급한 화성시의 사례를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신규 확진자가 줄고 있지만 수도권 집단감염이 더 이상 확대되지 않아야 한다며, 공동 방역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긴장의 끈을 조금도 놓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금부터가 더욱 중요합니다. 특히 수도권의 방역 성공 여부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또 해외로부터의 유입 차단도 중요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정부는 어제부터 유럽국가 전역을 상대로 시행에 들어간 특별입국절차를 전 세계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