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전동혁

확진자 줄지만…"국민 60% 감염돼야 종식"

확진자 줄지만…"국민 60% 감염돼야 종식"
입력 2020-03-24 07:31 | 수정 2020-03-24 07:31
재생목록
    ◀ 앵커 ▶

    그저께 코로나19 하루 추가 확진 환자가 64명으로, 한달여 만에 가장 적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방심할 순 없는데요, 코로나19 특성상 전 국민의 60%가 감염돼야 완전 종식될 거라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전동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하루 추가된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64명.

    하루 환자 발생이 70명 아래로 떨어진 건 지난달 20일 이후 처음입니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이런 확진 환자 숫자엔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진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중앙임상위원회 또한 유행을 억제하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을 내놨습니다.

    지난 1918년 전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감염된 스페인 독감의 경우, 그해 봄 유행이 잠시 잠잠해졌다가 5개월 뒤인 가을 5배 정도 더 강한 제2차 유행이 찾아왔는데, 코로나19도 비슷한 양상을 보일 수 있다는 겁니다.

    [오명돈/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
    "억제를 풀면 (코로나19) 유행이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개학하면 코로나19 환자가 늘어날 것도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인구 10명 중 6명이 항체가 생기기 전까지는 대유행을 막기 힘들 거라는 예측도 나왔습니다.

    만약 코로나19의 감염력, 이른바 재생산지수가 2.5 정도, 즉 지금 수준의 전파력이라면 60% 인구가 면역력을 갖고 있어야 더 이상 환자가 나오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중앙임상위는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자가 면역을 가진 환자 수를 서서히 늘려가는 걸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꼽았습니다.

    [방지환/중앙감염병병원운영센터장]
    "걸릴 사람은 웬만큼 걸려야 끝나든지 아니면 아주 효과적인 백신이 나와야 유행이 종료가 되는데, 아무리 빨라도 이번 가을에는 우리가 효과적인 백신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중앙임상위는 또 장기전에 돌입하는 지금의 상황에서 중앙감염병병원의 설립을 신속하게 추진해 그 기능을 상시화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전동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