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명현

文 '그린 뉴딜' 주문…구체 방안 작성 지시

文 '그린 뉴딜' 주문…구체 방안 작성 지시
입력 2020-05-14 06:42 | 수정 2020-05-14 06:43
재생목록
    ◀ 앵커 ▶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한국판 뉴딜을 추진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기후변화 대응과 일자리 창출을 접목시키는 '그린 뉴딜' 구상을 제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말 구체적인 계획을 보고받고 검토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저탄소 경제구조로 전환하면서 고용과 투자를 늘리겠다는 '그린뉴딜' 구상을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어제 참모들과의 회의에서 "그린뉴딜은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 거고, 국제사회도 한국의 역할을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국무회의에선, "유럽에선 '기후위기'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그린뉴딜이 화두"라며 "그린뉴딜의 일자리 창출 기여 방안을 보고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비대면 산업과 디지털 인프라 구축, 생활형 SOC를 축으로 하는 '한국판 뉴딜'에 그린뉴딜 사업까지 포함할 수 있다는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
    "(한국판 뉴딜은) 기존에 해오던 사업을 재포장하는 차원이 아닙니다. 대규모 국가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는 것입니다."

    그러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저탄소 건물 확대와 친환경차 인프라 구축 등을 언급하며, "국토부도 보고에 참여하겠다"고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두고 한국판 뉴딜의 틀이 너무 커진다며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반론도 나왔지만,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 등이 그린뉴딜에 포함될 수 있겠다"며 참여를 주문했습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 주말 국토부와 환경부·산업부·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보고서를 제출받아 검토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