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아침 신문 보기

[아침 신문 보기] "온라인수업으로 교육 격차 커질 것" 外

[아침 신문 보기] "온라인수업으로 교육 격차 커질 것" 外
입력 2020-05-20 06:33 | 수정 2020-05-20 06:33
재생목록
    ◀ 앵커 ▶

    이어서 오늘 아침신문 보겠습니다.

    ◀ 앵커 ▶

    먼저, 경향신문입니다.

    ◀ 앵커 ▶

    신문이 여론조사 기관 등과 함께 학부모 8백 명에게 '온라인수업으로 인한 교육 격차'에 대해 물었더니, 학부모 10명 가운데 7명은 '온라인수업으로 교육 격차가 커질 것'으로 봤다고 합니다.

    학교가 문을 닫는 동안 학원에서 사교육이 진행됐다는 점이 교육 격차를 키우는 요인으로 꼽혔다는데요.

    학원 개원과 관련해서는 소득에 따라 학부모들의 의견이 다소 갈렸는데, 고소득층 학부모는 48.7%가 반대한 반면, 저소득층은 60%가 반대했다고 합니다.

    또, 강제 휴원 등 사교육 기관에 정부 통제가 필요하다는 응답 비율도 저소득층일수록 높았다고 합니다.

    ◀ 앵커 ▶

    신문은, 정의기억연대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사회적 기업 '마리몬드'의 기부금 6억 5천만 원 가운데 5억 4천여만 원을 국세청 공시 자료에서 누락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마리몬드'는 소녀상 배지 등 위안부 추모 제품을 판매하는 정의연의 후원 기업니다.

    마리몬드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바에 따르면, 마리몬드는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정대협에 총 6억 5천 4백여만 원을 기부했습니다.

    하지만 정대협의 이 기간 결산서류 공시에는 마리몬드가 출연했다고 밝힌 기부금이 1억 8백여만 원뿐이라는데요.

    이에 대해 마리몬드 측은 "정대협 기부액 6억 5천만 원은 당시 영수증 등을 보관하고 있어 정확한 내용"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 앵커 ▶

    신문은, 청와대가 공소시효나 처벌과 무관하게 5·18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신문에 따르면, 40년 전의 5·18 민주화운동 진상 조사 과정에서 논란이 될 공소시효 문제에, 남아프리카공화국 진실화해위원회의 적용 배제 방식이 검토되고 있다는데요.

    문재인 대통령도 5·18 진상 규명의 프로세스와 관련해서 '남아공의 진실화해위원회 모델을 고려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진실화해위원회는 1960년대 남아공의 인종차별 정책을 조사한 기구로, 최초의 민주적 선거로 당선된 넬슨 만델라가 설치했습니다.

    1995년 12월부터 1998년 7월까지 활동하면서 2만 1천여 명의 증언을 들었고, 이를 토대로 공소시효를 배제한 채 가해자 7천 512명을 조사했다고 합니다.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민 고용보험 시대'의 기초를 놓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정부가 앞으로는 일자리를 잃지 않아도 소득만 줄어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고용보험 제도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꿀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문에 따르면, 홍장표 소득주도성장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4일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밝힌 전 국민 고용보험 시대의 취지에는 이런 고용보험의 패러다임 전환이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는데요.

    홍 위원장은 이어 전 국민 고용보험 시대로 가는 로드맵과 관련해 '1단계로 고용주가 명확한 예술인,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가 먼저 가입하고, 2단계로 자영업자와 임시·일용직의 가입을 확대하는 경로를 제시했다고 합니다.

    ◀ 앵커 ▶

    요즘 유럽 각지에서는 나라를 상징하는 대표 농산물 소비를 늘리자는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영국에서는 차 마시기를 권장하고, 벨기에에서는 감자튀김을, 프랑스에서는 치즈를 더 먹자고 독려하는 등

    유럽 각국이 자국 농가와 식품업계를 살리기 위해 '국산 먹을거리'를 우선적으로 소비하자는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건데요.

    각국 정부와 농민단체들이 '유럽판 신토불이'를 외치면서 근래에 보기 드물었던 강력한 '국산 보호주의' 정책도 가동되고 있는데, 이 때문에 'EU 회원국 간에 갈등이 커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합니다.

    ◀ 앵커 ▶

    앞으로 경리단길, 연남동 등이른바 '핫플레이스'에 자리 잡은 소규모 맥주 양조장의 수제 맥주를 캔 제품으로 만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정부가 그동안 제한했던 주류 제조업체 간 위탁제조를 올해 말 주세법 개정을 통해 풀기로 했기 때문이라는데요.

    규제가 풀림으로써 맛있는 수제 맥주 레시피를 완성하고도 설비 투자 비용이 부담스러워 대량생산하지 못했던 업체는 다른 맥주 제조업체 시설을 활용해서 생산량을 늘릴 수 있게 됩니다.

    또, 맥주를 캔에 담는 설비를 갖추지 못해 생맥주 형태로만 팔아야 했던 업체들도 포장만 다른 곳에 맡겨 캔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아침신문 살펴봤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