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조국현

"비상한 각오로 일자리 지킬 것"…노사정 대타협 희망

"비상한 각오로 일자리 지킬 것"…노사정 대타협 희망
입력 2020-05-22 07:15 | 수정 2020-05-22 07:26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산업계 대표들과 만나 "산업생태계를 지킨다는 비상한 각오로 일자리를 지키고 경제를 살리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코로나19로 직면한 산업과 일자리 위기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기회이기도 하다며, 노사정의 대타협을 주문했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실물경제의 침체와 고용위기가 서비스업을 넘어 제조업으로 확산되는 등 우리 산업과 일자리가 모두 위기다.

    지금의 경제 상황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진단입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업종을 불문하고 대기업의 생산이 차질을 빚고 수주도 감소하면서 2차, 3차 협력업체의 피해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업종 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노사 간 협력이 절실합니다. 산업생태계 전체를 지킨다는 비상한 각오로 일자리를 지키고…"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정부와 기업이 한배를 타고 있다"는 표현을 두 차례 쓰는 등 정부와 기업 간 협력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노사정과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대타협을 이번 기회에 도모해봤으면 한다"며 "정부가 기업을 돕는 동력이 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위기 때마다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왔던 역사를 언급하면서 "디지털 경제 시대의 강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외환위기에는 IT산업을 일으켰고, 글로벌 경제위기 때는 녹색산업을 육성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경제 시대는 과감하고 빠른 변화를 요구한다"며 "기업의 혁신 노력을 응원하면서 정부는 미래 기술 인재 양성에 힘쓸 거"라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