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성호

美 "홍콩 보안법 반대"…경제혜택 박탈 시사

美 "홍콩 보안법 반대"…경제혜택 박탈 시사
입력 2020-05-23 06:10 | 수정 2020-05-23 06:18
재생목록
    ◀ 앵커 ▶

    중국이 홍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홍콩 국가보안법을 제정하기로 하자 미국이 재고를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중국 체제에 대한 기본 입장을 재검토하고, 홍콩에 대한 경제적 혜택도 박탈할 수 있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워싱턴에서 박성호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중국 전국인민대표 대회는 어제 중국 정부를 전복하려는 선동이나 테러, 외부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을 처벌하는 홍콩 국가보안법을 제정하기로 했습니다.

    반 중국 시위나 민주인사의 선거 참여도 제한할 수 있는 초강력 법안입니다.

    그러자 미국은 국무장관 명의의 성명을 내고 홍콩 반환 당시 중국이 약속했던 높은 수준의 자치권에 종말을 고하는 처참한 제안이라며, 홍콩 보안법의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중국의 일국양제, '한 나라, 두 체제'에 대한 미국의 평가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홍콩 문제의 근본까지 거론했습니다.

    그러면서 홍콩에 대한 경제 혜택을 박탈할 수 있다는 압박 카드를 꺼냈습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국가안보보좌관은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홍콩은 자유주의 체제로 간주돼 다양한 관세 동맹하에서 특권을 누려왔는데, 이걸 계속 인정할지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백악관 경제 참모도 기자들에게 투자 자본이 빠져나가 홍콩은 더 이상 아시아의 금융 중심지가 되지 못할 것이라며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케빈 해싯/백악관 경제 선임보좌관]
    "중국에 자본을 투자했는데 법치를 경시하는 이런 일을 봤다면, 거기서 자본을 빼고자 할 것입니다. 홍콩은 아주 오랫 동안 아시아의 금융 중심지였는데, 계속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한편, 미국 상무부는 오늘 대량살상무기와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의 인권 탄압을 이유로 30여개 중국 회사와 기관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홍콩 보안법 제정을 의식한 대응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박성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