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조형찬

'괭이갈매기' 천국 서해 섬…집단 서식 확인

'괭이갈매기' 천국 서해 섬…집단 서식 확인
입력 2020-06-01 07:34 | 수정 2020-06-01 08:50
재생목록
    ◀ 앵커 ▶

    고양이와 비슷한 울음소리를내 이름붙여진 '괭이갈매기'는 독도와 경남 홍도 등지에서 많이 발견되는데요.

    최근 충남 태안에 있는 섬 '궁시도'에서도 집단 서식하는 장면이 포착됐습니다.

    최근 환경 등 여러가지 이유로 번식이 왕성해져 서해 일대 도서를 중심으로 서식지가 확대되고 있는데요.

    괭이갈매기의 천국이 된 궁시도를 조형찬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 리포트 ▶

    충남 태안군 모항항에서 배로 1시간, 활을 닮았다 해서 이름 붙여진 섬, 궁시도가 나옵니다.

    섬 주변을 하얗게 뒤덮으며 빠르게 나는 새들, 울음소리가 고양이와 비슷한 괭이갈매기입니다.

    알을 깨고 나오려 부리를 비쭉 내밀거나 둥지에서 애타게 어미를 기다리는 새끼들까지, 늦은 봄부터 오는 8월까지 산란과 부화 등 번식 활동을 계속합니다.

    본격적인 번식기를 맞아 괭이갈매기들이 알을 품거나 갓 태어난 새끼들에게 먹이를 주는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8km 떨어진 난도에서 주로 서식했던 괭이갈매기들이 번식이 왕성해지면서 인근 궁시도까지 서식지가 확장됐습니다.

    [김성완/선장]
    "(괭이갈매기) 보인 지가 제가 알기로 한 3년쯤 되지 않았나 생각을 해요. 그때는 관심 없이 봤는데 지금 와서 보니까 아주 상당하네요, 개체수가."

    궁시도와 난도에 서식하는 괭이갈매기 수는대략 6만여 마리로 추산됩니다.

    [김현태/조류 연구가]
    "사람들이 접근하기 힘든 경사면을 가지고 있고, 적당한 식물들이 잘 자라고 있어서 둥지를 짓기 아주 좋은 장소인 것 같습니다."

    홍도와 독도, 칠산도에 이어 궁시도·난도가 우리나라 괭이갈매기 4대 서식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형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