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조효정

"연락사무소 형체없이 무너질 것"…군사도발 예고

"연락사무소 형체없이 무너질 것"…군사도발 예고
입력 2020-06-14 07:02 | 수정 2020-06-14 09:40
재생목록
    ◀ 앵커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제1부부장이 이번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다음 단계의 행동으로 남한에 대한 군사도발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비난 수위를 높였습니다.

    조효정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은 어젯밤에 낸 담화에서 "확실하게 남한과 결별할 때가 된 듯 하다"며 "다음 단계의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맨 먼저 "머지 않아 쓸모없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지난 4일 발표한 담화에서 연락사무소 폐쇄를 언급한 뒤 남한과의 연락을 두절했는데, 이번에는 건물 자체가 철거될 거라는 겁니다.

    이어, "다음 번 대적행동의 행사권을 군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며, 군사행동까지 예고했습니다.

    북한이 군사도발을 감행할 경우, 김 제1부부장이 예고한대로 9.19 남북군사합의가 파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이같은 보복계획은 대적부문 사업의 일환이 아니라 국론으로 확고히 굳어졌다고 덧붙여, 남한 정부와의 대화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김 제1부부장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당과 국가로부터 부여받은 권한을 행사"한다는 표현을 사용해, 대남사업 총괄임을 다시 한번 분명히 했습니다.

    북한은 어제 0시쯤엔 장금철 통일전선부장이 담화를 내놓고, 오후엔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이 담화를 발표하는 등 24시간동안 3차례에 걸쳐 대미·대남 압박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이번 담화는 북한의 대외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 '우리민족끼리'에 실렸는데, 토요일밤이라는 발표 시각을 감안하면 이번에도 남한과 미국을 동시에 겨냥한 것으로도 해석됩니다.

    MBC뉴스 조효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