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신재웅

'군함도' 세계유산 지정취소 요구…"강력 대응"

'군함도' 세계유산 지정취소 요구…"강력 대응"
입력 2020-06-22 06:06 | 수정 2020-06-22 06:08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한국인 강제징용 역사를 왜곡한 일본 '군함도' 등의 세계유산 지정 취소를 추진합니다.

    이번 달 안에 유네스코에 문체부 장관 명의의 서한을 정식으로 발송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재웅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우리 정부가 유네스코에 일본 '군함도' 등의 세계유산 지정 취소를 공식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서한을 이달 안에 발송하기로 한 겁니다.

    지정 취소 요구 대상은 군함도를 포함해 일본 근대산업시설 23곳입니다.

    일본 정부가 최근 문을 연 유네스코 산업유산정보센터 내 군함도 관련 전시에서 한국인 강제동원 사실을 기재하기로 한 약속을 어긴 데 대한 대응 차원입니다.

    박 장관과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지난 18일 국회 문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대상 업무보고에서 이런 방침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 장관은 관련 질의를 받고 "외교부와 별도로 서한 등을 통해 강력히 대응할 예정"이라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 2015년 군함도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당시 '본인 의사에 반하는 한국인 강제 노역'을 인정하며 희생자를 기리는 내용이 포함된 센터 설립을 국제사회에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최근 이를 지키지 않고, 오히려 전시물에서 "한국인 차별이 없었다"는 증언을 소개해 외교적 논란을 빚었습니다.

    [스즈키 후미오/전 군함도 주민]
    "하시마(군함도)에서 괴롭힘을 당했다는 이야기는 전혀 못 들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너무 친절했고…"

    문체부 관계자는 "군함도 세계유산 등재 시 약속한 사항에 대한 일본의 준수 이행을 위해 적시에 필요한 조치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정부 차원에서 일본 산업유산정보센터와 관련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취소 요구'를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MBC뉴스 신재웅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