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고은상

中, '홍콩보안법' 처리 예고…"주권반환 집회 금지"

中, '홍콩보안법' 처리 예고…"주권반환 집회 금지"
입력 2020-06-30 06:18 | 수정 2020-06-30 06:19
재생목록
    ◀ 앵커 ▶

    미국 등 국제사회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오늘 중국에서 이른바 홍콩 보안법이 통과될 전망입니다.

    홍콩 민주 진영은 저항을 예고했지만 경찰은 당장 내일 홍콩 주권 반환 기념일 집회마저 금지하는 등 반대 집회를 원천봉쇄하는 양상입니다.

    홍콩 내 갈등은 물론 중국을 둘러싼 국제사회의 긴장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고은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회가 20차 회기 마지막 날인 오늘 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등 국제사회의 거센 반발에도 중화권 매체는 전인대 상무위가 회의 폐막에 앞서 홍콩 보안법을 채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습니다.

    법안이 통과되면 즉시 시행되는데 내일인 7월 1일은 중국이 영국에서 홍콩을 반환받은 날로 중국 관영매체는 홍콩보안법 제정을 '2차 주권 반환'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홍콩 보안법은 국가 분열과 국가 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에도 외국 세력과 결탁을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홍콩 내에 이를 집행할 기관 설치를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법이 시행되면 결국 중국 정부에 반대 목소리를 내며 국제사회 지원을 호소해 온 홍콩 시민사회 활동이 크게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와 함께 하나의 나라 안에 두 개의 체제를 인정하는 이른바 일국 양제의 근간 역시 흔들릴 거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당장 홍콩 경찰은 내일 재야단체가 주관하는 홍콩 주권반환 기념 집회를 금지했습니다.

    기념 집회가 금지된 것은 1997년 주권반환 이래 처음 있는 일입니다.

    경찰은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들었지만 작년 기념일에 홍콩 시민 50여만 명이 송환법 반대 시위를 벌였던 만큼 집회가 대규모 민주화 시위로 번지는 것을 막으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게다가 홍콩보안법 소급적용까지 거론되면서 지난해 송환법 반대 시위를 이끌었던 인사들에 대한 보복이 있을 거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연합 역시 홍콩 보안법이 강행되면 제재를 예고한 바 있어 중국을 둘러싼 국제사회의 긴장도 한층 커질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로이터 통신은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오늘부터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연설을 할 예정이라고 보도해 홍콩 보안법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를 정면으로 반박하는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고은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