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유충환

中, 홍콩 보안법 발효…美 "특별대우 박탈"

中, 홍콩 보안법 발효…美 "특별대우 박탈"
입력 2020-07-01 06:10 | 수정 2020-07-01 06:14
재생목록
    ◀ 앵커 ▶

    홍콩에서 중국에 반대하는 활동을 하면 처벌하는 홍콩 보안법을 중국이 초고속으로 통과시키더니 통과와 동시에 어젯밤 바로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미국은 홍콩을 더이상 특별대우하지 않겠다고 했고 유럽 국가들도 비난하고 있지만, 글쎄요, 중국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유충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회가 162명 만장일치로 홍콩보안법을 통과시켰습니다.

    법안은 통과 당일인 어젯밤 11시부터 바로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초안 검토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처리를 한 데 이어 초고속으로 발효한 겁니다.

    중국의 사법 질서를 홍콩으로 전면 확대해 홍콩 내 반중국 세력을 뿌리뽑겠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중국 관영 CCTV 보도]
    "1년간 풍파를 겪었지만 홍콩 보안법 입법을 통해 중국은 홍콩의 지속적인 번영과 안정을 보장할 것입니다."

    이제 홍콩 시위의 주요 구호였던 '홍콩 독립' '광복 홍콩' 같은 주장을 하면 처벌됩니다.

    과격 시위는 '테러 활동'으로 분류됩니다.

    더욱이 보안법을 위반할 경우 최고 무기징역으로 처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미 법 통과를 이틀 앞두고 중국 인민 해방군 기관지는 홍콩에 주둔하는 중국군 저격수들이 실탄 훈련을 하는 장면을 공개했습니다.

    홍콩을 상대로 확실한 경고의 신호를 보낸 셈입니다.

    미국은 홍콩에 대한 특별대우 박탈을 선언하며 중국 제재를 천명했습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는 "베이징은 이제 홍콩을 '한 국가, 한 체제'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도 그렇게 해야 한다"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와 함께 군사장비를 홍콩에 더 이상 수출하지 않고, 국방이나 상업에 함께 쓰일 수 있는 기술에 대해 중국과 같은 제한을 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미국 연방통신위원회는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와 중싱통신을 국가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공식 지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기업들이 이들 회사로부터 장비를 사들이기 위해 정부 보조금을 사용하는 것이 금지됩니다.

    영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 또한 일제히 홍콩 보안법 통과를 비판했습니다.

    유럽 국가들과 호주, 캐나다 등 27개국은 홍콩 보안법이 '한 국가, 두 체제' 원칙을 훼손하고, 인권에 분명한 영향을 미친다며 법 시행 재고를 촉구했습니다.

    MBC뉴스 유충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