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손병산

한·EU, 화상 정상회담…한반도 평화 논의

한·EU, 화상 정상회담…한반도 평화 논의
입력 2020-07-01 06:33 | 수정 2020-07-01 06:35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유럽연합 새 지도부와 화상회담을 했습니다.

    그린 뉴딜 정책 협력과 한반도 평화에 대한 논의 등이 이루어졌는데 회담 내용 외에도, 처음 마련된 화상 회담장이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손병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이 EU의 새 지도부와 화상으로 만났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올해 최초로 개최된 양자 정상회담입니다.

    문 대통령은 "세계는 코로나를 겪으며 기후환경의 중요성에 다시 한 번 크게 각성했다"며 기후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EU와의 '그린 뉴딜'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EU가)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 뉴딜' 정책의 중요 파트너가 되길 기대합니다."

    양측은 또 회담을 통해 백신과 치료제 개발 등 코로나19 공동대응 방안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EU는 특히 "한반도의 평화번영 달성을 위해 북한을 지속적으로 관여시키는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회담이 끝난 뒤 청와대는 본관에 설치된 정상회담장을 취재진에 직접 공개했습니다.

    G20 등 다자회의보다 훨씬 큰 화면에 다양한 각도로 촬영이 가능한 레일 카메라도 설치됐습니다.

    청와대는 화상 정상회담이지만, 실제로 만나 대화하는 느낌을 주려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이같은 회담장을 코로나 시대 정상외교의 새로운 모델로, 앞으로도 상대국 여건에 맞춰 활용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회담장을 특별히 공개한 배경에 대해 "비대면 정상회담 형식도 선도해나가겠다는 의지"라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