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희웅

中, 사법 공조 중단…"내정 간섭" 보복 조치

中, 사법 공조 중단…"내정 간섭" 보복 조치
입력 2020-07-29 06:10 | 수정 2020-07-29 06:15
재생목록
    ◀ 앵커 ▶

    중국에 반대하면 무기징역까지도 받을 수 있는 홍콩보안법.

    이 시대착오적인 법에 반대하면서 서방 국가 몇몇이 홍콩과 맺은 범죄인 인도조약을 중단했습니다.

    범죄자를 홍콩으로 함부로 돌려보낼 수 없다는 거겠죠.

    중국이 가만 있겠습니까, 이 서방 국가들이 홍콩이랑 맺었던 사법공조 조약을 중단해버렸는데요.

    총칼만 안 들었지 사실상 전쟁 중입니다.

    베이징 김희웅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중국은 이번 형사사법공조조약 중단 선언이 상대국가에 대한 보복 조치임을 명확히 했습니다.

    이 달 초 캐나다를 시작으로 호주 영국이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 조약을 중단한 데 대한 정당한 대응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왕원빈/중국 외교부 대변인]
    "이들 세 국가는 홍콩과 맺은 사법공조 협조 기초를 훼손했고 정의와 법치를 벗어나게 행동했습니다."

    앞서 미국에 이어 어제 뉴질랜드도 홍콩과 같은 조약을 중단함에 따라 상호첩보 동맹을 맺고 있는 이른바 '다섯개의 눈'국가 모두가 홍콩과의 사법 공조 관계를 단절하게 됐습니다.

    갈등의 직접 원인은 이달 초부터 중국 정부가 홍콩에 적용한 홍콩 보안법입니다.

    이들 서방 국가는 홍콩보안법 시행으로 일국양제 원칙이 훼손되고 홍콩의 사법이 중국에 장악됐다며 조약 중단을 통해 항의의 뜻을 밝혔고 중국은 홍콩 문제에 대한 외국의 간여는 내정 간섭이라며 같은 수단으로 맞대응했습니다.

    이들 서방국가의 중국에 대한 압박은 위구르족 인권 탄압 주장. 화웨이 장비 사용 금지 등과 함께 미국과 중국의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남중국해 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중 양측이 상호 영사관 폐쇄라는 극한 대치까지 보인 가운데 반중국 동맹에 나선 서방과 중국의 대립이 한층 더 극명해지면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MBC뉴스 김희웅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