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조재영

'이면 합의서' 논란…文, 박지원 임명안 재가

'이면 합의서' 논란…文, 박지원 임명안 재가
입력 2020-07-29 06:21 | 수정 2020-07-29 06:22
재생목록
    ◀ 앵커 ▶

    20년 전 남북정상회담에서 이면합의를 했느냐 안했느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들고나온 문서로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회는 역량검증보다는 편향성과 사상검증의 연장선이었습니다.

    결국 여당 단독으로 청문보고서가 채택됐고 박 후보자는 오늘부터 국정원장 임기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조재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0년 전 남북 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 북한에 30억 달러를 제공하는 데 합의했다는 내용의 문서입니다.

    청문회에서 이 합의서를 공개한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믿을 만한 전직 고위 공무원이 사무실로 들고 왔다'며, 청와대나 국정원엔 원본이 있을 거라고 주장했습니다.

    [주호영/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신뢰할 만한 전직 고위 공무원, 거기까지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대통령께서는 이런 이면합의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당시 남북 간 협상에 관여했던 서훈 안보실장에게 대통령이 사실관계를 직접 확인하는 것도 어렵지 않을 거라며, 그때까진 국정원장 임명을 유보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박지원 후보자는 이미 청와대 대북특사단에 문의한 결과, '사실이 아니'란 확인을 받았다면서, 합의서의 존재 자체를 인정치 않았습니다.

    제보자의 실명부터 공개하라고 야당에 요구했고, 중대한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만큼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00년 당시 국정원장을 지낸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은 MBC와의 통화에서, "이면 합의는 없었고, 문건 자체도 이상한 점이 있다"며 통합당의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해당 문건은 "남과 북은.."으로 시작해 남측이 보관할 문서라는 점을 드러내는데, 내용 중엔 '딸라'라는 북한식 표현이 적혀 있습니다.

    북한에서 최고존엄을 뜻하는 것으로 보이는 '상부의 뜻을 받들어' 작성한다는 문서에 구체적인 액수가 언급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당시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를 맡았던 통일외교 분야 전문가 역시 MBC와의 통화에서, "그 정도 비용이면 국회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특사가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고 전했습니다.

    청문회에 나온 정체불명의 합의서로 진통을 겪은 끝에, 여당 단독으로 청문보고서가 채택됐고 박 후보자는 오늘부터 국정원장 임기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MBC뉴스 조재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