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손병산

MBC 보도 '미리' 알았다더니…"기억의 오류"

MBC 보도 '미리' 알았다더니…"기억의 오류"
입력 2020-08-07 06:48 | 수정 2020-08-07 06:50
재생목록
    ◀ 앵커 ▶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의 검언유착 의혹을 처음 보도한 MBC 보도를 두고, 민변 출신의 권경애 변호사가 정부 고위관계자가 사전에 이 보도 내용을 알았다는 취지의 글을 올리고, 그 관계자가 누구라고 지목한 언론보도도 잇따라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 정부 관계자들, 모두 사실 무근이라고 정면 반박했고, 그 글을 올린 권 변호사도 실수가 있었다며 당사자에게 사과까지 했습니다.

    손병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 핵심 관계자가 MBC 보도가 나가기도 전에 검찰과 채널A의 유착 의혹 보도가 나간다며 전화를 걸어왔다'고 밝힌 권경애 변호사.

    곧바로 이 글을 인용한 조선과 중앙일보는 한 술 더 떠 전화를 건 정부 핵심 관계자로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과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을 지목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검언유착이 아니라 권언유착을 입증하는 첫 증언이라며, 국정조사, 특검까지 거론하며 보조를 맞췄습니다.

    [주호영/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중대한 범죄 행위들이 권(경애) 변호사의 폭로를 통해서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거라고 보고있습니다."

    하지만 전화를 걸었다는 한상혁 위원장은 곧바로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MBC의 검언유착 의혹 보도는 저녁 8시쯤이었는데, 권 변호사와의 통화 시간은 밤 9시 9분이라며 실제 통화내역까지 공개했습니다.

    MBC 첫 보도가 나가기도 전에 한 위원장이 해당 보도에 대해 말했다는 권 변호사의 글과 이 글을 인용한 보도가 명백한 허위라는 겁니다.

    한 위원장은 권 변호사로부터 "실수가 있었다"는 사과 문자를 받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권 변호사는 문제의 글을 SNS에서 곧바로 내렸고, 한 위원장 반박처럼 "통화 시점은 MBC 보도 후인 9시경이 맞다" "기억에 오류가 있었다"고 인정하는 해명 글을 올렸습니다.

    한 위원장이 MBC에서 곧 보도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는 자신의 당초 주장을 번복한 겁니다.

    조선일보가 또 한 명의 전화 통화 당사자로 지목한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도 정면 반박했습니다.

    권경애 변호사와 통화한 일이 없으며 권 변호사와는 알지도 못한다고 일축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에 악의적인 허위보도를 중단할 것과 해당 보도에 대한 사과, 정정보도를 요구했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