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정슬기 아나운서

[스마트리빙] 세금포인트로 알뜰 쇼핑하세요

[스마트리빙] 세금포인트로 알뜰 쇼핑하세요
입력 2020-09-09 07:41 | 수정 2020-09-09 09:10
재생목록
    혹시 세금을 낼 때마다 세금포인트가 쌓인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세금포인트가 있는지 조회해보고 알차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세금 포인트는 납세자에게 세액에 따라 포인트를 주는 제도입니다.

    소득세나 법인세 등을 내면 10만 원당 1포인트를 줍니다.

    개인에게는 지난 2004년부터 지급되고 있지만 이를 모르는 납세자가 많은데요.

    우리나라에서 3천3백만 명 정도가 포인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세금포인트가 있는지 알아보려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손택스'에서 접속해 '조회·발급' 메뉴, '세금포인트 조회'에서 확인하면 되고요.

    포인트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지난달에 세금포인트로 생활용품과 가전 등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이 문을 열었는데요.

    '홈택스'홈페이지나 '손택스'앱 에 접속해 '조회, 발급' 항목에서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을 누르면 쇼핑몰 입장이 가능합니다.

    생활용품과 가구, 식품, 가전 등 4만여 개의 중소기업 제품을 세금포인트 1포인트당 5%를 할인받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세금포인트가 있으면 일시적으로 압류나 매각을 미뤄주는 '체납처분 유예'를 적용받을 수 있는데요.

    1천만 원 이하 소액 체납자에 한해 홈택스 '소액체납자 체납처분유예' 항목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세무서로 제출하면 됩니다.

    그런가 하면, 세금포인트로 세금 신고와 납부에 필요한 세법을 교육하는 '납세자 세법교실 우선 수강권'을 받을 수 있는데요.

    홈택스에서 '우선 수강권 받기'를 클릭한 뒤에 '국세공무원교육원' 사이트로 이동해 '납세자 세법교실 참가 신청'을 하면 되고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2층 정부종합행정센터 내 납세지원센터에 마련된 모범 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도 세금 포인트로 이용할 수 있으니까요.

    공항에서 급한 사무 업무가 있거나 휴식이 필요할 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