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뉴스 열어보기] 코레일 추석승차권 공급분 23.5%만 예매…지난해 절반 팔렸다

[뉴스 열어보기] 코레일 추석승차권 공급분 23.5%만 예매…지난해 절반 팔렸다
입력 2020-09-10 06:34 | 수정 2020-09-10 06:35
재생목록
    ◀ 앵커 ▶

    간밤에 새로 들어온 소식, 또 사람들의 관심을 끈 뉴스를 전해드리는 ‘뉴스 열어보기’ 시간입니다.

    ◀ 앵커 ▶

    먼저, 뉴스원입니다.

    ◀ 앵커 ▶

    한국철도 추석승차권 예매가 지난해 절반 수준에 그쳤습니다.

    코레일은 사흘 동안 비대면으로 진행한 추석 승차권 예매 결과 전체 좌석 중에 약 4분의 1인, 47만 석이 팔렸다고 밝혔는데요.

    자발적인 '사회적 거리두기'와 차량을 이용하려는 시민들이 늘어나면서 예매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한겨레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가운데 대면 서비스를 할 수밖에 없는 방문서비스 노동자들은 방역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정수기 관리업체의 경우 노동자들에게 방역 지침을 주고 있긴 하지만 "방문 시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라"거나 "고객과 맨손으로 접촉하지 말라"는 등 기초적인 지침에 그친다는데요.

    지난 3월, 한 방문서비스 노동자는 자신이 자가격리 중이던 고객 집에 방문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급히 회사에 알렸지만 아무런 후속조처 없이, 스스로 급여를 포기하고 자가격리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집집마다 방문해야 하는 일의 특성상 감염 위험이 높은 방문서비스 노동자들을 위해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 앵커 ▶

    다음은 국민일보입니다.

    GC녹십자와 국립보건연구원이 함께 개발 중인 혈장 치료제가 다음 달 2차 생산에 들어갑니다.

    혈장 치료제를 본격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치료제의 원료인 '혈장 확보'가 관건인데, 혈장 공여는 원활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환자 한 명에게 투약할 혈장 치료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두 세 명의 혈장이 필요하지만, 확진자 낙인을 꺼리는 탓에 혈장 공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데요.

    혈장을 공여한 한 완치자는 "혈장 공여는 헌혈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서 "'굳이 내가 해야 하나'라는 생각 대신 혈장을 공여하는 게 지금 상황에 도움이 된다"고 독려하고 나섰습니다.

    ◀ 앵커 ▶

    동아일보 살펴봅니다.

    해커단체의 랜섬웨어 공격으로 SK하이닉스와 LG전자의 내부 기밀 자료가 대량으로 유출됐습니다.

    해킹된 파일 상당수가 고객사 거래 정보 같은 기밀 자료를 포함하고 있어서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해커단체 '메이즈' 측은 해킹한 파일의 일부를 자신들이 개설한 사이트에 공개하고, 해킹 파일의 몸값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SK하이닉스와 LG전자 측은 "일부 해킹 공격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시스템 복구 조치를 취했고, 보안 대책을 마련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 앵커 ▶

    다음은 세계일보입니다.

    정부가 수도권 공급대책의 일환으로 공공택지 6만 가구에 대한 사전청약 계획을 공개하면서 수도권 전세난이 한층 더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3기 신도시 중에서도 인기가 높은 하남교산지구 인근 지역은 연일 전세보증금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있다는데요.

    지난해 8월, 3억 6천만 원이었던 하남시의 한 아파트 전세는 지난달에만 6억이 넘는 값에 거래됐습니다.

    업계 전문가는 "사전청약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는 '막차 수요'가 인근 지역 전셋값을 올릴 수도 있다"면서 "인기 지역을 중심으로 임대료는 꾸준히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앵커 ▶

    끝으로, 매일경제입니다.

    이르면 내년 1학기부터 국내 대학에서 원격수업으로 외국 대학의 학사·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도 외국 대학과 공동 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은 많지만, 일정 기간 동안 외국 대학을 직접 다니지 않고서는 학위를 딸 수 없는 상황인데요.

    어제 교육부가 관련 규제를 없애기로 결정했습니다.

    총 학점의 20퍼센트 이내로 묶여 있는 원격수업 운영 기준을 폐지하고 대학 자율로 결정하도록 길을 터준다는 겁니다.

    교육부는 온라인 학위 과정을 확대 운영하기 위해서 상대 국가의 규제 완화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뉴스 열어보기'였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