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전동혁

'수도권 2.5단계' 촉각…식당·카페 영업제한 완화 검토

'수도권 2.5단계' 촉각…식당·카페 영업제한 완화 검토
입력 2020-09-12 07:02 | 수정 2020-09-12 07:06
재생목록
    ◀ 앵커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어제 기준으로도 백 명대를 유지했지만 며칠째 슬금슬금 늘고 있습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내일 자정 끝나는데 정부는 여러 상황을 고려해 과거의 2단계도 아니고 지금의 2.5단계도 아닌 제3의 대책을 두고 고심하고 있습니다.

    전동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서울 세브란스 병원에선 9명이 추가로 감염돼 확진자가 모두 23명이 됐습니다.

    경기 이천의 한 주간보호센터에서 모두 14명, 충남의 한 요양원에서 9명 등 새로운 감염군도 하루 새 4개 더 늘었습니다.

    지난 7일 119명까지 떨어졌던 신규 확진자 수는 다시 슬금슬금 늘어 어느새 1백 명대 후반까지 왔습니다.

    그럼에도 방역당국은 "급격한 유행 확산은 일단 차단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윤태호/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확진자 수가 감소 추세에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다만 일시적인 증가라는 부분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성상 피할 수 없는…"

    하지만 섣불리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를 완화했다간 추석 연휴를 앞두고 또 다시 사회 전반적으로 방역 의식이 해이해지진 않을 지가 고민입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거리두기를 완화하면 대규모 유행으로 이어져 중환자나 사망이 증가하고, 또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 국민들의 불편과 경제적인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결국 정부의 선택은 2.5단계를 풀지 않되, 일부 '중위험 시설' 방역에는 융통성을 주는 '제3의 방법'이 될 걸로 보입니다.

    아직 구체적 방안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실내 영업이나 식당의 밤 9시 이후 영업을 다시 허용하되, 매장 좌석을 더 띄우는 등의 방법까지도 검토 중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방역당국은 주말 동안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달라고 거듭 당부했고, 서울시의 경우 특별히 사찰과 성당을 포함해 모든 종교시설을 현장 점검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전동혁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