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안주희 아나운서

[스마트 리빙] 공영 주차장 할인 총정리

[스마트 리빙] 공영 주차장 할인 총정리
입력 2020-09-14 07:37 | 수정 2020-09-14 07:38
재생목록
    차량을 가지고 있으면 주차비 부담도 만만치 않은데요.

    공영 주차장 이용료를 할인받는 방법, 알기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먼저, 이번달부터 서울시 공영주차장 113곳에서는 주차장 이용료를 하이패스처럼 자동결제할 수 있는 '지갑 없는 주차장' 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카드나 현금으로 주차비를 내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서 도입된 제도인데요.

    편리할 뿐 아니라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은 내년 6월까지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 정기권은 3%, 시간제 주차 요금은 10% 감면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바로녹색결제'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와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면 되는데요.

    요금을 면제받거나 감면 받는 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의 경우, 미리 서비스를 등록해놓으면 따로 주차 관리원에게 증명 서류를 보여주지 않아도 감면 처리가 돼 더욱 편리합니다.

    지자체별로 운영하고 있는 기존 할인 혜택 제도도 놓치면 안 되겠죠.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다둥이 행복카드 등을 소지한 다자녀 가구는 공영주차장 요금이 최대 50%까지 할인되는데, 자녀가 2명인 경우에도 대부분 3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기량이 1천CC 미만인 경형 자동차나 저공해 자동차도 주차비 할인이 가능한데,

    전기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 저공해차량 스티커를 부착한 차량은 최대 50%까지 이용료를 감면해줍니다.

    또한 일부 지자체에서는 임산부와 모범납세자, 모범 근로자증을 받은 사람도 할인 대상이니까요.

    자세한 지역별 할인 정보는 시군구청 주차관리 부서나 공영주차장을 관리하는 시설관리공단으로 문의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리빙이었습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