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현주

"술자리는 이주형 변호사 요청"…날짜 특정한 듯

"술자리는 이주형 변호사 요청"…날짜 특정한 듯
입력 2020-10-28 06:37 | 수정 2020-10-29 08:31
재생목록
    ◀ 앵커 ▶

    검사들 술접대 의혹 좀 더 들여다보겠습니다.

    술접대를 했다는 김봉현 씨는, 이 술자리가 정치인 로비 창구로 지목된 이주형 변호사가 먼저 만들자고 해서 만들어진 자리라고 밝혔습니다.

    "검찰총장에게 힘을 실어주려면 청와대 수석 정도는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김봉현 씨가 밝힌 그 변호사입니다.

    물론 진위 여부는 수사 중입니다.

    임현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서울 강남의 한 유흥주점.

    지난해 7월 김 전 회장이 이주형 변호사를 포함한 검사 3명을 술접대 한 장소로 지목된 곳입니다.

    김 전 회장은 당시 술접대가 이 변호사의 요청에 따른 것이었다고 최근 법무부 감찰조사에서 밝혔습니다.

    이 변호사가 '후배들과 자리를 마련한다'며 술접대를 요구했고, 김 전 회장이 예약해 이뤄진 자리였다는 겁니다.

    당시 이 변호사는 후배검사 3명을 소개하며 '한 명은 라임 수사팀에 합류하고, 한 명은 독종이고, 또다른 한명은 해외연수를 곧 간다'는 말을 했다고 김 전 회장은 진술했습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한 입장을 묻는 MBC의 질의에 이주형 변호사는 "검찰 수사결과를 지켜보는 게 좋겠다"며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답을 보내왔습니다.

    김봉현 전 회장은 접대가 이뤄진 날 주점의 다른 방에, 김 전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된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도 참석했다고 했습니다.

    검찰은 김 전 행정관과 주점 종업원들의 휴대전화 분석을 통해 술접대 날짜를 특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해외연수를 갔다는 검사의 술접대 이후 출입국 기록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C뉴스 임현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