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조미애

'차량정보 유출' 국토부 대책은…조합이 알아서?

'차량정보 유출' 국토부 대책은…조합이 알아서?
입력 2020-11-20 07:28 | 수정 2020-11-20 07:29
재생목록
    ◀ 앵커 ▶

    수백만 건의 차량 정보가 국토교통부의 허술한 관리를 틈타 유출된 사건, MBC가 보도해 드렸는데요,

    국토부가 시스템 보안을 강화하기로 대책을 마련했는데, 관리를 민간에 위탁하고 국투부와 교통안전공단은 관리에서 빠져서, 근본적으로 해결되겠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조미애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18년 국토교통부의 VMIS, 즉,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에 누군가 무단으로 접속해 빼내 간 걸로 추정되는 차량 정보는 4백만 여 건.

    경찰이 수사에 나섰지만, 국토부나 교통안전공단에서 IP주소와 컴퓨터 고유번호 기록을 시스템에 남기지 않아 추적이 불가능했습니다.

    경찰이 이후 자체 탐문 수사로 전산 업체와 자동차 부품업체 13곳이 연루됐다는 사실을 밝혀냈지만, 이는 4천 2백여 건으로 전체 불법조회 규모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에 불과했습니다.

    최근에서야 국토부는 시스템 보안 개선안을 내놨는데, 개별 정비소의 인터넷 통신번호인 IP와 컴퓨터마다 부여되는 고유번호 MAC을 기록으로 남기기로 했습니다.

    이 정보가 있어야 ID, 즉 정비업 등록 번호를 도용해도 실제 누가 어디서 접속했는지 밝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전히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접속 기록 정보들을 민간인 자동자정비조합이 관리하게 하고, 정작 VMIS를 책임져야 할 국토부나 교통안전공단은 기록을 따로 수집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공단에서 직접 하라고 하면 서버 용량이라든지 그런 게 어마어마하게 많아지지 않습니까…기재부에서 예산하고 인력하고 지원 팍팍 다 한다, 이걸 위해서 별도의 특별한 어떤 시스템을 만든다 그럼 아무 문제가 없는데…"

    내 차 정보의 보안을 염려하는 시민들은 근본적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2011년과 2014년에도 이미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의 보안 취약성이 지적된 바 있는데요,

    이제는 국토부가 책임지고 구체적인 관리 감독 방안을 내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MBC뉴스 조미애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